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설득 화법의 청중 고려 양상과 교육적 적용 : A Study on the Aspects and Educational Application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영인

Advisor
민병곤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국어 교육화법 교육설득적 말하기설득 화법청중 고려.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2014. 2. 민병곤.
Abstract
화법 교육에서 청중을 고려해야 한다는 명제는 자명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화법 교육의 장에서 청중 고려 교육은 실천되고 있다기보다는 당위로만 존재한다는 문제의식으로부터 이 연구를 시작하였다. 화법 교육에서 강조되는 청중 고려의 개념과 그 실현 방법은 무엇인지, 현재의 학습자들이 화자로서 청중 고려를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 청중을 고려하는 화법 교육을 어떻게 설계하고 실행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논의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고에서는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목적이 표면화되는 설득에 주목하여, 설득 화법에서 화자가 청중을 고려하는 양상을 중심으로 청중 고려를 관찰하였다. 말하기에서는 발화와 발화 의도 구술이 동시에 진행될 수 없다는 점, 청중 고려에 관여하는 많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점, 화자의 청중 고려 의도와 그에 따른 일련의 의사결정을 외부 연구자가 관찰하기 어렵다는 점 등이 지금까지 청중 고려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지 못한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이에 연구자는 화자가 청중 고려 의도를 실현하기 위한 사고 과정, 그리고 청중 고려 표지 선택까지의 과정을 종합적으로 그리고 다각도로 관찰하기 위해 사례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 참여자들로부터 다양한 자료원을 확보하여 화자가 청중을 고려하는 양상과 그에 관여하는 영향 요인 분석을 뒷받침하였다.
청중이 담화 구성에 개입하고 작용하는 부면을 포착하기 위해서는 청중 변인을 일정 부분 통제할 필요가 있다. 본고에서는 고등학교 2학년 학습자들에게 2차에 걸쳐 설득 목적의 발표를 수행하게 하되, 1차에서는 단일 변인으로 청중의 입장을, 2차에서는 복합 변인으로 청중의 입장과 청중의 관련성을 제시하고, 청중 변인의 차이에 따른 화자의 청중 고려 화법을 살폈다.
청중 고려는 청중과 관련된 계획으로서의 청중 해석과 그 실행으로서의 청중 지향적 담화 구성으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본고의 사례를 유형화하는 데에도 두 하위 요소에 나타난 변별적 양상을 반영하였다. 본고에서는 고등학생 화자들이 설득 화법에서 보이는 청중 고려 유형을 네 가지로 구분하였다. 이 네 가지 유형은, 정교한 청중 해석과 전면적 표지 활용을 보인 적극적 청중 고려형, 정교한 청중 해석과 부분적 표지 활용을 보인 선택적 청중 고려형, 단순한 청중 해석과 부분적 표지 활용을 보인 소극적 청중 고려형, 단순한 청중 해석과 전면적 표지 활용을 보인 과잉적 청중 고려형이다. 최대 편차 추출 원리에 따라 네 유형에 해당하는 사례 하나씩을 선정하고, 그들의 청중 고려 양상을 분석적으로 기술하였다.
다음으로 이러한 청중 고려 양상의 차이를 빚어내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청중을 고려하는 설득 화법 교육을 설계하기 위한 토대로서, 어떤 이유로 혹은 왜 화자들의 청중 해석과 청중 지향적 담화 구성이 달라지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수사학적 모형을 바탕으로 의사소통의 세 가지 구성 요소, 즉 화자, 청중, 담화 상황의 측면에서 설득 화법의 청중 고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했다.
첫째, 설득 화법의 청중 고려 양상에 영향을 주는 화자 측면 요인을 분석하였는데, 이를 다시 언어적 요인, 인지적 요인, 정의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언어적 요인은, 상위언어 능력, 청중 고려 방법의 목록, 청중 고려의 개념이다. 인지적 요인은 화자의 담화 생산의 절차 운용과 관련된 부분인데, 담화 계획하기와 담화 점검하기의 질이 영향을 미쳤다. 화자의 정의적 요인으로는 설득 화법 효능감과 청중 불안의 작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청중 측면 요인은 청중 변인의 특성과 청중 구성으로 구분하였다. 전자와 관련하여 청중 변인의 제시 유무, 구체적 청중 변인의 특성, 단일 청중 변인과 복합 청중 변인에 따라 화자의 인지적·심리적 부담이 달라졌다. 후자와 관련하여 화자가 청중을 이질적 집단으로 인식하느냐, 동질적 집단으로 인식하느냐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마지막 담화 상황 측면의 요인은, 담화 목적, 논제, 화자-청중의 대면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담화 목적에 따라, 즉 설득을 하고자 하느냐 설명을 하고자 하느냐에 따라 청중 고려 양상이 달라진다. 논제 측면에서는, 화자가 논제에 대해 어느 정도의 자기 확신을 갖고 있느냐가 영향을 미친다. 구어에서는 화자-청중이 대면하여 소통한다는 특성으로 인해 청중 고려 양상을 보다 복잡하게 만드는 측면이 있다.
청중 고려 양상의 유형화 및 각 유형의 특성에 대한 기술, 그리고 청중 고려 양상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청중을 고려하는 설득 화법 교육을 설계하였다. 먼저 현행 교육과정의 독자 및 청중 고려 성취기준을 살핀 결과, 독자 및 청중 고려 관련 교육 내용이 담화 목적이나 담화 장르 차원에서 균형적으로 그리고 체계적으로 다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담화 생산 과정과 유기적으로 통합되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화법에 필요한 기능을 중심으로 재편한 화법 교육의 내용 체계를 제시하고, 그러한 체계 내에서 청중 고려 교육의 위상과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청중 고려 양상과 그 영향 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를 고려하여 청중을 고려하는 설득 화법 교육의 지향점 및 교육 원리를 도출하고, 청중을 고려하는 설득 화법 교수 방안을 상술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