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전문상담교사의 직업 적응과정 연구 : Work Adjustment process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 in schoo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지연

Advisor
김동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전문상담교사직업 적응적응과정학교상담학교상담자근거이론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4. 8. 김동일.
Abstract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의 직업 적응과정과 이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고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직업 적응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전문상담교사 직업 적응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현직에 근무하고 있는 전문상담교사 중 학교에 비교적 잘 적응하였다고 추천된 경우와 자기 스스로 잘 적응하고 있다고 평가하는 자원자를 모집하였다. 그 가운데 학교 근무경력이 만 2년 이상이고 전문상담교사로서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70% 내외로 보고한 대상자를 선별하여 범주가 포화되는 시점인 15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에 대한 연구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일반교사에서 전문상담교사로 전직한 경우와 전문상담사로 근무하는 참여자 4명을 함께 면담하였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 중 하나인 근거이론 접근방법(Strauss & Corbin, 1990, 1998)의 주요 절차를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코딩(open coding)과정을 거쳐 면접 자료를 범주화한 결과 140개의 개념, 59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23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범주들 간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인과적 조건(Causal conditions)은 기준이 될 만한 행정 체제 미비, 학교의 상담 여건이 미흡함, 그리고 교사 또는 상담자의 매력에 따라 직업을 선택함으로 나타났다. 현상에 영향을 미치면서 동시에 패러다임 전체의 배경이 되는 맥락(Context)은 학교 조직의 독특성, 상담에 대한 낮은 인식,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따라 상담의 필요성 강조, 제도 운영 초기 10년의 불안정성, 그리고 전문상담교사 개인의 성장 과정에서 상담 관련 경험으로 나타났다. 참여자들이 경험하는 주요 현상(Phenomenon)은 이상과 현실의 불일치이며 이러한 현상에 대한 작용/상호작용을 촉진하거나 억제하는 중재적 조건(Intervening conditions)은 개인 변인-성격, 많이 돌아온 길, 꿈과 비전, 상담자로서 보람을 느낌, 교사라는 직업이 지닌 매력에 집중함, 제도의 발전과 더불어 특정한 역할이 안정됨, 관계적 측면에서 관리자, 부장교사의 지원으로 힘이 실림, 그리고 전문상담교사 커뮤니티와 교사들의 관계에서 지원을 받음으로 나타났다. 작용/상호작용(Action/Interaction Strategies)은 개인 내적인 측면에서 자신의 기대와 현실의 요구를 조정함, 외적, 행동적 측면에서 역할을 조정하고 전문성 증진을 위해 힘씀, 목적에 따라 교사들과의 관계 특성을 다르게 함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결과(Consequences)는 일정 부분의 역할 안정, 정체성 이해, 전문성 획득, 심리적 안정감이 생김, 인식의 변화, 긍정적인 피드백이 유지됨이라는 좀 더 능숙하고 결과적인 측면과 남은 해결과제를 생각함, 상담 전문성 함양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함의 계속적이고 과정적 측면으로 나타났다.
둘째, 범주들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연결 짓는 과정분석을 통해, 참여자들의 적응과정을 살펴보았을 때 전문상담교사의 적응유형은 교직전문성 추구형과 상담전문성 추구형의 두 가지 상위유형으로 분류되었다. 교직전문성 추구형의 적응과정은 무조건적 수용 단계, 갈등 단계, 선택 및 집중 단계, 안정 및 개별화 단계의 4단계로 정리되었다. 상담전문성 추구형의 적응과정은 열정 단계, 갈등 단계, 선택 및 집중 단계, 안정 및 개별화 단계의 4단계로 정리되었다. 두 상위유형의 적응 단계에서 같은 이름으로 표현된 갈등 단계, 선택 및 집중 단계, 안정 및 개별화 단계는 명칭은 같지만, 실제적인 단계의 내용 면에서 행동 양상에 차이가 있다. 교직전문성 추구형과 상담전문성 추구형 구분의 기준이 되는 특성은 전문상담교사라는 직업을 선택한 주요 동기가 무엇인지, 그리고 자신의 주요한 역할을 무엇이라 인식하고 있는지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교직전문성 추구형은 경제적인 필요와 직업의 안정성이라는 외재적 동기를 직업 선택의 주요 이유로 고려하였다. 이 유형은 교사들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능숙하게 적응하고 학교에서 부여되는 여러 가지 역할 중에서 교사로서 해야 할 역할을 잘 감당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학교 조직의 일원으로 빠르게 흡수되고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등 현실에서의 조화와 일치를 이루어가는 유형이다. 교직전문성 추구형의 하위유형은 변화주도형, 경험통합형, 순응형과 타협형의 4가지 유형이 나타났다. 상담전문성 추구형은 상담에 대한 열정이 높고 치료적인 상담을 구현하려는 내재적 동기가 높다. 이 유형은 상담자로서 역할 인식이 높으며 상담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유형이다. 상담전문성 추구형의 경우 학교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역할과 관련하여 내적, 외적인 갈등을 느끼고 상담자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한다는 특징이 있다. 상담전문성 추구형은 다른 하위유형으로 분류되지 않았다.
셋째, 전문상담교사의 적응과정에서 핵심범주는 전문상담교사의 역할에 대한 상호합의와 전문성 함양을 통해 직업정체성을 형성해 나감으로 나타났다. 이를 기반으로 개인 내적 측면, 상호작용 측면, 환경 측면이라는 세 가지 영역에 대한 가설적 관계를 진술문으로 정리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적응의 개념, 적응과정이 의미하는바, 그리고 적응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전문상담교사의 독특한 직업 적응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초기 이론을 구축하고 제도의 시행 초기 단계에 학교 현장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참여자들의 경험과 인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상담 전공자 중 학교상담자로서의 진로를 준비하고 있는 상담자들에게 진로 선택 과정에 도움이 되는 현장의 이야기를 전달하였다는 의의를 지닌다. 마지막으로, 전문상담교사의 직업 적응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문상담교사 역할 수행의 역할 모형을 발굴하고, 더 나아가서 내담자인 학생들의 안정을 돕고 학교상담을 발전시켜나가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는 바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69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