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시간 제약 상황에서 프레이밍이 과제 유형에 따라 학습자의 수행에 미치는 영향 : Framing Effects on Task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Task Type under Time Constrai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진성조

Advisor
신종호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프레이밍과제 수행동기과제 유형시간 제약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5. 2. 신종호.
Abstract
학습자가 끊임없이 목표를 추구하며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 상황을 적절하게 프레이밍(framing)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학습 환경의 구성, 학습 활동의 계획 및 실행, 평가 방식 등을 통해 교수자는 학습 상황을 프레이밍할 수 있으며, 이러한 프레이밍을 통해 학습자가 좀 더 흥미를 가지고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울 수도 있고, 반대로 학습자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목표 추구에 대한 의욕마저 잃게 할 수도 있다.
프레이밍 효과를 다룬 연구들을 고찰한 결과, 기존 연구들은 주로 프레이밍이 정서 혹은 수행 결과에 미치는 단편적인 영향에 초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로 인해, 프레이밍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과제 수행 행동, 예를 들어 학습자가 주어진 시간 안에 문제를 풀기 위해 시도하는 빈도나 문제를 푸는데 투자하는 시간, 혹은 동기 수준이 하락하여 보일 수 있는 임의 반응 행동(rapid-guessing behavior) 등 학습자의 동기를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중요한 행동 특성들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긍정적, 부정적 프레이밍이 수행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혼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 이러한 결과를 설명해 줄 수 있는 시간 제약 특성과 과제 유형 변인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프레이밍이 미치는 영향을 과제 수행 과정과 결과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행동적, 정의적 영역 특성과 실제 수행 결과를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특히 시간 제약 상황에서 과제의 유형에 따라 이러한 프레이밍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시간 제약 상황에서 프레이밍의 유형에 따라 학습자의 과제 수행 행동 및 수행 결과가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먼저, 긍정적 프레이밍 조건의 학습자들은 부정적 프레이밍 조건에 비해 시간 제약 상황에서 문제를 풀기 위해 더 많은 시도를 했고, 더 높은 동기를 보고했으며 실제 수행 결과도 높았다. 구체적으로, 긍정적 프레이밍 조건의 학습자들이 부정적 프레이밍 조건에 비해 문제를 푸는 평균 반응 시간이 빨랐으며, 이로 인해 주어진 시간 동안 문제를 더 많이 풀 수 있었다.
반면, 시간 제약 상황에서 프레이밍이 정답 반응 시간에 미치는 영향은 과제 유형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시간이 제한된 조건에서 학습자들이 단순 빈칸 채우기 과제를 수행할 때, 정답을 응답하는데 걸리는 시간의 차이가 프레이밍 조건 간 유의하지 않았으며, 수행 결과의 차이도 유의하지 않았다. 반면, 복잡한 추론 과제를 수행할 때는 긍정적 프레이밍 조건 학습자들의 정답 반응 시간이 부정적 프레이밍 조건에 비해 유의하게 짧았으며, 주어진 시간 동안 수행 결과도 높았다. 하지만 제한 시간이 없는 조건에서는 프레이밍 조건 간 수행 결과의 차이가 사라짐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과제 유형에 따라 프레이밍의 효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특히, 시간 제약 특성이 프레이밍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임을 시사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과제 수행 과정에서 동기 수준의 하락으로 나타나는 임의 응답 행동(rapid-guessing behavior)의 프레이밍 조건 간 차이를 확인하였다. 점차 난이도가 높아지는 과제 수행 마지막 단계에서, 학습자들이 문제를 제대로 풀지 않고 빠르게 응답하는 임의 응답의 빈도가 높아졌는데, 특히 긍정적 프레이밍 조건에서 이 행동의 빈도가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과제 수행이 길어지며 난이도가 높아질 때, 수행 결과의 실패를 강조하지 않는 긍정적 프레이밍 조건에서 실패를 강조하는 부정적 조건에 비해 동기 하락이 더 크게 나타나 이것이 임의 응답 반응을 통해 나타난 것이라고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 결과, 시간 제약 상황에서 프레이밍이 학습자의 수행 행동과 수행 결과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먼저, 긍정적 프레이밍 조건의 학습자들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과제 수행 과정에서 접근적 동기(approach motivation)를 보였다. 이 조건의 학습자들은 시간 제약이 존재하는 상황에서도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을 시도했으며, 상위 수준의 사고가 요구되는 복잡한 과제에서도 더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여 결과적으로 부정적 조건의 학습자들보다 더 높은 수행 결과를 보였다. 반면 부정적 프레이밍 조건의 학습자들은 시간 제약 상황에서 복잡한 과제뿐 아니라 단순 과제를 수행할 때도 문제를 푸는데 소요되는 반응 시간이 길어져, 전반적으로 학습자의 인지 처리가 신속하게 이루어지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시간 제약 상황에서 긍정적 프레이밍은 학습자의 적극적인 과제 수행 태도를 유도하며, 더 나은 수행 결과를 산출했다. 특히, 복잡한 인지 처리가 요구되며 원활한 사고 과정이 요구되는 과제를 수행할 때, 긍정적 프레이밍이 학습자의 수행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더욱 확연해짐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후속 연구의 제안이 논의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70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