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술경영 인재의 전문성 확장 과정 연구 : Study on the process of individual expertise expansion from technical domain to managerial domai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류혜현

Advisor
오헌석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기술경영 인재전문성 확장기술 전문성경영 전문성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평생교육전공), 2015. 8. 오헌석.
Abstract
이 연구는 기술경영 인재를 기술과 경영 두 영역의 전문성을 토대로 기술을 혁신하고 시장을 창출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산출해 내는 인재로 정의하고, 이들의 전문성 확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주요 단계와 전문성 확장과정의 핵심 요인을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기술경영 인재의 선정 기준을 마련하여 모두 16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구성주의적 근거이론 접근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 연구에서는 기술경영 인재의 전문성 확장 과정을 단일 전문성 단계, 과도기적 전문성 단계, 이중 전문성 단계의 세 단계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기술경영 인재는 단일 전문성 단계에서 기술 전문성을 숙련하고 기술자적 관점을 형성하였다. 과도기적 단계에서 기술경영 인재는 전문성 확장 계기로 인해 주활동 영역을 경영 영역으로 확장하면서 두 영역 간 차이로 인한 관점 충돌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기술자적 관점의 한계를 느낀 기술경영 인재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경영 영역에 대한 탐색을 시도하였다. 그들은 관점 충돌과 탐색 노력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겪기도 했지만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점진적으로 성장하였다. 이중 전문성 단계에서 기술경영 인재는 경영 영역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확장된 관점을 나타냈으며, 기술과 경영 두 영역을 넘나들며 전문성을 발휘하였다. 특히, 확장된 관점을 토대로 두 영역의 전문성이 모두 요구되는 교차영역적인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고유한 가치를 창출해 냈다. 결론적으로, 기술경영 인재의 전문성 확장 과정은 기술 영역에서 형성된 기술자적 관점이 경영 영역의 관점들과 충돌하며 새로운 영역에 대한 탐색을 추동함으로써 확장된 관점에 도달하는 과정으로 설명될 수 있다.
기술경영 인재의 전문성 확장을 추동한 핵심 요인은 크게 전문성 확장이 빨리 일어나도록 도운 가속 요인과 전문성 확장 과정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운 지속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경영 영역과의 접촉점에서 미니월드를 경험한 것은 전문성 확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관점 충돌을 줄여줌으로써, 민첩한 학습 능력은 경영 영역에 대한 탐색 과정에서 새로운 학습이 빨리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문성 확장을 가속화시켰다. 또한, 경영 영역에서 경험을 쌓은 이종 분야 조력자의 안내는 새로운 영역에서의 시행착오를 줄여줌으로써 전문성의 확장이 빨리 일어나도록 해 주었다. 한편, 기술 영역에서 자신의 한계점에 도전하는 경험을 통해 형성된 도전에 대한 강한 내성과 어느 곳에 있던지 주인이 되고자 했던 강력한 의지인 수처작주(隨處作主) 마인드는 전문성 확장 과정을 지속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다. 첫째, 개인의 전문성이 영역 간 경계를 넘어 확장되는 역동적인 과정을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모형을 제시하였다. 둘째, 이 연구에서는 관점의 충돌과 확장, 탐색적 학습을 전문성 확장 과정을 이해하는 중요한 틀로 제시함으로써, 기존 전문성 이론의 개념 체계를 확장시켰다. 셋째, 전문성의 영역 간 확장 과정의 핵심 요인을 가속 요인과 지속 요인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각각이 전문성 확장 과정에서 어떻게 작용하는 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전문성의 영역 간 확장을 촉진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넷째, 이 연구는 전문성 확장 과정을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한 분야의 전문성이 다른 분야의 전문성 개발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었다. 다섯째, 이 연구에서는 기술경영 인재의 전문성 확장 과정에서 나타난 관점의 변화를 사고 특성, 가치 기준, 관심 범위 면에서 제시함으로써, 전문성 확장을 통해 두 영역의 전문성을 갖게 된다는 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이며, 확장된 전문성은 어떤 특징을 갖는지에 관해 설명하였다. 나아가, 기술경영 인재들이 확장된 전문성을 바탕으로 창출한 고유한 가치를 분석함으로써 전문성 확장을 통한 시너지를 다각적으로 조명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7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