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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와 시각자료가 함께 제시되는 디지털 학습자료의 읽기 과정 메커니즘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나일주-
dc.contributor.author최효선-
dc.date.accessioned2017-07-13T17:16:23Z-
dc.date.available2017-07-13T17:16:23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325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0710-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교육공학 전공), 2016. 2. 나일주.-
dc.description.abstract디지털 학습자료를 읽는 데에는 인쇄된 텍스트자료를 읽는 것과는 사뭇 다른 형태의 인지적 노력이 소요된다. 특히, 디지털 학습자료에 빈번하게 나타나는 다양한 시각자료는 디지털 학습자료의 읽기과정이 과연 인쇄된 학습자료의 읽기과정과 동일할 것인가 하는 의구심이 들게 만든다. 연구자들은 디지털 자료에서의 시각적 이미지가, 텍스트에서와 달리, 텍스트에 보조적으로 덧붙여져 이해를 돕는 수동적 존재로서가 아니라 추론이나 정신모형 형성, 적극적인 해석과 조작을 필요로 하는 주된 인지적 대상으로 생각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디지털 학습자료는 다양한 각종 시각자료와 텍스트가 혼재된 형태를 띠게 되며 따라서 이러한 학습자료의 읽기에 있어서 시각물의 중요성이 더 부각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디지털 학습자료를 통한 학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텍스트와 시각자료가 함께 제시될 때의 학습자의 읽기 과정과 그 읽기과정의 기저에 놓여있는 학습자의 인지적 메커니즘은 무엇인지를 탐구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디지털 화면에서 이미지와 텍스트가 동시에 제공되는 경우의 읽기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지적 메커니즘이 어떠한 형태를 띠게 되는지를 탐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즉, 이 연구는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시각자료를 지각하고 해석하는 시각 지능의 활용 과정, 학습자의 읽기과정에서 나타나는 텍스트와 시각물에 대한 인지적 과정, 학습자가 인식하는 디지털 텍스트에 대한 맥락의 형성 과정 등에 대한 경험적 증거를 획득하고 이를 해석함으로써 디지털 학습자료의 인식과 해석의 메커니즘을 밝히고자 하는 데에 근본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의 구체적 목표는 이미지와 텍스트가 동시에 제공되는 경우의 디지털 텍스트에서, 1) 텍스트와 시각자료의 관련성의 정도 2) 텍스트와 시각자료의 등가성의 정도에 따른 학습자의 읽기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3) 디지털 텍스트에서의 읽기과정 메커니즘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 시선추적에 의한 읽기과정 데이터분석, 사후보고 및 인터뷰, 개발된 메커니즘에 대한 타당화 등의 방법이 활용되었다. 이 연구의 참여자는 27명의 대학생이었으며, 이 중 24명의 데이터가 분석되었다. 각 연구 상황에 따라 연구참여자가 학습자료를 읽는 동안 시선의 움직임을 추적하였으며, 종료 후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읽기 과정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중심으로 연구자를 포함한 세 명의 코더가 질적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분석소프트웨어를 통해 학습자의 시선고정시간 횟수, 시선이동 빈도 및 확률을 검토하였다. 이를 종합하여 읽기와 지적 작용의 과정, 지적 작용의 요소를 추출하여 메커니즘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텍스트와 시각자료가 함께 제시되는 디지털 학습자료 읽기 과정 메커니즘은 크게 세 단계로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 번째 단계는 초기 정신모형(initial mental model) 형성단계로 텍스트를 전체적으로 일별하는 단계이며 아직 읽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단계인 읽기 과정 초기에 해당한다. 이 때 학습자는 경험과 사전지식을 통해 전체적인 학습내용의 주제 프레임워크를 희미하게 설정하게 된다. 두 번째 단계는 초기 정신모형을 정교화 하는 단계이다. 학습자는 텍스트를 읽고, 시각자료를 통해 내용을 확인하면서 수집된 정보를 처리하고, 거친 형태의 초기 정신모형의 세부 내용을 채우게 된다. 이 과정에서 희미했던 정신모형은 점차 정교한 형태를 갖추게 된다. 세 번째 단계는 정교화된 정신모형을 확인하는 단계이다. 학습자는 형성한 정신모형을 텍스트 및 시각자료와 비교하면서 정확한 정신모형을 형성하였는지 확인하여 학습내용을 반복적으로 종합하게 된다. 이러한 세 단계에 걸친 과정은 디지털 텍스트의 읽기과정 메커니즘으로서 도표화 되었으며 여기에는 각 단계별 주요 요소들의 인과관계와 각 단계별로 교수설계 시의 주요 고려 사항이 포함되었다.
끝으로, 연구결과에 비추어 디지털 학습자료의 읽기 과정과 메커니즘, 텍스트와 시각자료의 관련성 및 등가성에 대한 이론적 함의, 시각자료의 역할을 고려한 교수설계와 메시지 디자인 원리 적용에 대한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추후 연구를 위한 몇 가지 주제가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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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연구의 의의 8
4. 용어 정리 9
1) 읽기 과정 9
2) 메커니즘(mechanism) 9
3) 시각자료 10
4) 시선운동(eyemovement) 10
5) 시선고정(eyefixations) 10
6) 시선이동 10
7) 텍스트와 시각자료의 관련성 11
8) 텍스트와 시각자료의 등가성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디지털 학습자료의 특성과 읽기 12
1) 디지털 학습자료의 개념 및 특성 12
2) 디지털 학습자료와 학습자의 읽기 13
2. 학습자료 읽기에 관한 이론 15
1) 정보처리이론 15
2) 학습자 읽기 모형 19
3. 텍스트와 시각자료의 이해와 해석 25
1) 텍스트 이해의 과정 25
2) 텍스트와 시각자료의 이해 및 해석 과정 28
4. 시각자료의 활용 및 효과 29
1) 시각자료의 개념 및 정의 29
2) 시각자료의 기능 31
3) 시각자료의 학습효과 33
5. 텍스트와 시각자료의 이해와 해석에 관한 새로운 관점 35
1) 사고 확장 및 정신모형 형성에서의 시각자료 35
2) 시각적 사고와 시각지능의 강조 37
6. 텍스트와 시각자료의 관계에 대한 원리 39
1) 텍스트와 시각자료의 관련성 39
2) 텍스트와 시각자료의 등가성 44
7. 디지털 학습자료 읽기 연구를 위한 시선추적법 46
1) 학습 분야에서의 시선운동연구 필요성 47
2) 시선추적방법을 통한 학습 및 읽기 연구 49
3) 시선추적방법을 통한 읽기 과정 연구 51
8. 이론적 배경 요약 및 시사점 52

Ⅲ. 연구방법 56
1. 연구절차 56
2. 연구대상 59
3. 연구도구 62
1) 시선추적기 62
2) 텍스트와 시각자료가 포함된 읽기자료 63
3) 사전사후검사지 67
4) 시각화경향성검사지 69
5) 인터뷰 질문지 69
6)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한 소프트웨어 71
4. 자료 수집 72
5. 자료 분석 방법 74
1) 시선추적 데이터의 관심 영역 설정 75
2) 시선고정 시간 및 횟수 데이터 분석 77
3) 시선이동 패턴 분석 82
4) 시선고정 대상에 따른 코딩 및 순차분석 84
5) 인터뷰 자료 정리 및 분석 85
6) 메커니즘 도출 85

Ⅳ. 연구결과 86
1. 텍스트 및 시각자료 읽기 과정 86
1) 학습자의 시선고정 과정 및 패턴 86
2) 요소별 학습자 시선이동 확률 100
3) 텍스트와 시각자료에 학습자가 시선을 고정하는 정도 102
4) 학습자특성별 읽기 패턴 및 시선고정 시간 105
2. 텍스트와 시각자료의 관련성에 따른 학습자의 읽기 패턴 111
1) 텍스트와 시각자료의 관련성에 따른 시선고정 순서 및 과정 111
2) 텍스트와 시각자료의 관련성에 따른 학습자 시선이동 확률 117
3) 텍스트와 시각자료의 관련성에 따른 시선고정 시간 및 횟수 124
3. 시각자료의 등가성에 따른 학습자의 읽기 패턴 129
1) 시각자료의 등가성에 따른 시선고정 순서 및 과정 130
2) 텍스트 대비 시각자료의 등가성에 따른 학습자 시선이동 확률 141
3) 텍스트 대비 시각자료의 등가성에 따른 시선고정 시간 및 횟수 150

Ⅴ. 논의 154
1.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 해석 및 논의 154
1) 디지털 학습자료에서 학습자의 읽기 과정 154
2) 텍스트와 시각자료의 관련성에 따른 학습자료 읽기 과정 157
3) 텍스트와 시각자료의 등가성에 따른 학습자료 읽기 과정 159
2. 디지털 학습자료 읽기 과정 메커니즘 162
3. 실제적 활용관련 논의 167
1) 멀티미디어 학습에서 시각자료의 역할을 고려한 설계 167
2) 시각자료에서의 메시지디자인 원리 적용 169

VI. 결론 및 제언 171
1. 요약 및 결론 171
2. 연구의 한계 및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 174

참고문헌 179

부 록 203
부록 1. 연구참여자 모집 안내문 204
부록 2. 연구참여자용 설명서 및 동의서 208
부록 3. 학습자료1 213
부록 4. 학습자료1의 관련성에 대한 전문가 타당화 214
부록 5. 텍스트 대비 부족한 정보의 그림 집단의 학습자료2 219
부록 6. 텍스트 대비 등가 정도의 정보를 포함한 그림 집단의 학습자료2 221
부록 7. 텍스트 대비 과정보를 포함한 그림 집단의 학습자료2 223
부록 8. 사전검사지 225
부록 9. 시각화 경향성 검사지 229
부록 10. 사후검사지 231
부록 11. 학습자료 및 사전사후검사지에 대한 교사 타당화 235
부록 12. 학습자료 및 사전사후검사지에 대한 학습자 타당화 238
부록 13. 인터뷰 질문지 240
부록 14. 시선고정 데이터 예시 242

Abstract 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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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29498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디지털 학습자료-
dc.subject텍스트와 시각자료-
dc.subject읽기 과정 메커니즘-
dc.subject텍스트와 시각자료의 관련성-
dc.subject텍스트와 시각자료의 등가성-
dc.subject시각 지능-
dc.subject정신모형-
dc.subject.ddc370-
dc.title텍스트와 시각자료가 함께 제시되는 디지털 학습자료의 읽기 과정 메커니즘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246-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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