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팻(SPAT) 기반 모바일 학습자료 설계모형 개발연구 : A Developmental Study on a SPAT Design Model for Mobile Learn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소영

Advisor
나일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스팻(SPAT)교수설계모형교수설계원리모바일 학습학습자료정지이미지·오디오·텍스트의 통합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2016. 8. 나일주.
Abstract
모바일 학습에서는 분절적, 이동적, 개별적인 모바일 학습 상황과 모바일 기기의 화면 크기 및 가시성을 고려하여 지식과 정보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자료가 연속적으로 제공되거나, 용량이 크거나, 전달하는 지식과 정보의 양이 과다할 경우 모바일 학습에서의 효과성과 효율성이 저해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존의 모바일 학습자료들의 주요 형태인 스트리밍 비디오 방식은 모바일 학습의 효과성 및 효율성 측면에서 한계점을 갖는 측면이 있다. 스트리밍 비디오 방식은 모바일 학습의 분절적, 이동적, 개별적 특성에 맞지 않으며 모바일 기기의 화면 크기, 가시성 측면에서도 적절하지 않은 형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모바일 학습에서 동영상 기반의 학습자료 대신 정지이미지, 오디오, 텍스트를 통합한 스팻(SPAT: Still Picture, Audio, Text) 방식의 학습자료가 보다 효과적일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수행되었다. 스팻 기반의 모바일 학습자료는 효과적으로 설계될 경우 정보를 보다 미니멀하게, 분절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학습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스팻 방식으로 학습하는 것에 대한 실제적 연구는 현재 미미한 것으로 보인다. 즉 스팻 방식의 효용이 널리 알려져 있지 않으며 특히 스팻 기반 학습자료 설계를 체계적으로 안내하는 정교하고 포괄적인 모형이나 원리가 부족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팻 기반 모바일 학습자료 설계 시 교수설계자가 활용할 수 있는 1) 절차적 설계모형, 2) 설계원리 및 지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모형 개발 방법론을 채택하였다. 이 방법론에 따라 우선 문헌 연구와 경험적 자료수집을 통하여 1차적 설계모형과 원리를 구축하였다. 그 뒤 전문가 검토, 사용성 평가, 효과성 검증 등을 통하여 모형과 원리가 수정 및 보완되었다. 또한 설계모형과 원리를 토대로 모바일 학습자료를 개발하여 실제 학습 현장에서 모형과 원리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스팻 기반 모바일 학습자료 설계의 단계들은 크게 1) 모바일 스팻 활용목적 확인, 2) 학습 목표 및 내용 분석, 3) 학습자 및 모바일 학습환경 분석, 4) 모듈 설계, 5) 단위내용 설계, 6) 화면 설계, 7) 모바일 사용성 평가, 8) 실행 및 형성평가, 9) 총괄평가로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모형은 이들 각 단계에 대한 세부 설명과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스팻 자료의 설계원리로는 1) 전형 형성의 원리, 2) 조직구조 제시의 원리, 3) 일관적 구성의 원리, 4) 소도입 제시의 원리, 5) 소종결 제시의 원리, 6) 적절성의 원리, 7) 상호보완성의 원리, 8) 최소단순성의 원리, 9) 분절성의 원리, 10) 행동 유도의 원리, 11) 실재감 형성의 원리 등이 제안되었으며 각 원리들에 대한 하위 지침들도 개발, 제안되었다. 또 교수설계 및 학습 측면에서 본 스팻 기반 모바일 학습자료 설계모형, 스팻 기반 모바일 학습자료의 가능성, 스팻 설계의 개념 모형인 무한궤도 모형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 연구는 기존의 스트리밍 비디오 방식 위주인 모바일 학습자료를 스팻 방식을 기반으로 하여 확장하는 것이 가능함을 보여준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모형은 그 가능성을 현실화하여 모바일 상황에서의 교수-학습의 효과를 제고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가 실용적으로는 보다 질 높은 모바일 학습자료 설계의 과정을 지원하고, 이론적으로는 모바일 학습자료 설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매체의 잠재적 가능성을 극대화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71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