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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들이 학습 중 겪는 딴생각에 대한 두 가지 대처전략의 효과 차이: 수용전략 對 사고억제전략
Effects of two coping strategies for mind wandering of college students while studying: acceptance versus thought suppression strateg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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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조아라
Advisor
김계현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딴생각잡념학업상담수용사고억제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7. 2. 김계현.
Abstract
사람은 누구나 일상 속에서 아무런 의도 없이도 머릿속을 스치는 딴생각을 경험하곤 한다. 모두가 경험하는 일이라 할지라도 누가, 어떤 상황에서 경험하는 일이냐에 따라 개인에게 딴생각이 갖는 의미는 달라진다. 경쟁과 성취에 대한 압박이 심한 한국 사회에서 취업을 위해 국가자격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공부 중에 떠오르는 딴생각이 반갑지 않을 것이다. 실제 상담실에 찾아오는 학생들은 이 같은 어려움을 호소한다. 따라서 이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에 대해 이해하고 효과적인 개입전략을 통해 내담자들을 도와주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과제 수행 상황에서 경험하는 딴생각과 그에 대한 대처전략에 초점을 두고, 어떠한 대처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딴생각 감소와 과제 수행에 효과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지 검증하고, 개인의 성향이 대처전략의 효과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들의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독서 중 딴생각을 알아차렸을 때, 이에 대한 대처전략으로써 부정적 상황을 회피하기 위해 사고억제 전략을 사용할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사고억제 전략의 사용이 오히려 억제한 사고의 빈도가 증가하는 역설적 효과를 보일 것으로 가정하였다. 반대로 동일한 상황에서 수용 전략의 사용이 딴생각 발생의 빈도를 감소시키고, 과제 수행을 도울 것으로 가정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딴생각 발생을 알아차렸을 때, 딴생각이라는 인지적 자극에 대해 부정적 평가를 내릴 경우, 그 반응으로 사고억제 전략을 사용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사고억제 전략의 사용은 해당 자극에 주의자원을 더욱 배분하게 되어 그 결과 딴생각 빈도가 더욱 증가하고, 주의 분산으로 인해 학습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였고, 연구에서의 학습량은 읽은 단어의 개수인 독서량으로 측정하였다. 반대로 수용을 통해 딴생각에 대해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회피 반응을 멈추고 불필요한 통제 반응을 줄임으로써 딴생각 빈도가 감소하고, 독서량이 증가할 것으로 가설을 세웠다.
연구의 가설을 확인하기 위해 과제와 관련이 없는 딴생각의 예시를 소개하는 안내문을 개발하였다. 대처전략으로는 사고억제 전략과 수용 전략을 소개하고 연습할 수 있는 안내문을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딴생각의 사고 탐침을 위해 근거리에서 연구자와 연구참여자가 서로 무선신호를 주고받을 수 있는 무선송수신 장치를 제작하였다. 개발된 과제들을 사용하여 시험을 준비 중인 대학생 총 100명을 대상으로 1:1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참가자들을 사고억제 전략 집단과 수용 전략 집단으로 무선할당 하였고, 사전 검사 실시 후 딴생각이 무엇인지에 대해 안내하고, 송수신 장치의 사용법을 연습하였다. 이후 기저선 구간 측정을 실시하였다. 20분 동안의 기저선 구간에서 연구참여자들로 하여금 어떠한 억제나 통제 시도 없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딴생각의 빈도를 보고하게 하였다. 이후 배정된 집단에 따라 사고억제 전략과 수용 전략을 안내 및 연습시키고 다시 처치 구간에서 20분 동안 동일하게 딴생각 빈도를 측정하였다. 이후 처치와 실험지시에 대한 순응도 체크 후, 디브리핑을 통해 본 연구의 목적을 안내하고 학생들과의 면담으로 실험을 완료하였다.
연구결과 사고억제 전략을 사용한 집단이 수용 전략을 사용한 집단 보다 딴생각 빈도가 증가했으며, 독서량은 감소하였다. 수용 전략 집단의 경우 기저선 구간 보다 딴생각 발생 빈도가 50%로 감소하였다. 또한 독서량 역시 기저선 구간 보다 증가하였는데, 이는 수용 전략이 딴생각에 대한 자동적인 통제반응을 감소시켜, 딴생각 탐지에 분산되는 주의자원이 줄어든 결과라고 해석할 수 있다. 개인의 강박, 걱정, 불안 수준에 따라 딴생각 빈도와 독서량에 대한 대처전략의 효과가 달라지는지 확인하였다. 처치에 따른 딴생각 빈도와 독서량 차이는 강박과 걱정 수준에 따라 유의하게 달라지지 않았다. 그러나 사고억제 집단의 경우 불안수준이 높을수록 딴생각의 빈도가 증가하고 독서량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이 학습 중 딴생각 발생으로 인해 경험할 수 있는 어려움에 초점을 두고, 딴생각에 대한 사고억제 전략과 수용 전략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학업상담 장면에서 내담자가 경험하는 딴생각에 대한 호소문제에 어떻게 개입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상담자들은 내담자들이 호소하는 딴생각 발생 및 지속적인 주의집중 문제의 어려움이 기존에 사용하던 비효율적인 대처전략에 기인하는 것은 아닌지를 먼저 탐색해 볼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딴생각 발생에 대한 사고억제 전략의 부정적 결과와 수용 전략의 긍정적 효과는 향후 딴생각 문제로 고민하는 학업상담 내담자들의 개입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어: 딴생각, 학업상담, 사고억제 전략, 수용 전략
학번: 2011-30412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71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Education (교육학과)Theses (Ph.D. / Sc.D._교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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