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포럼연극 수업설계 모형 개발 : DEVELOPMENT OF A FORUM THEATRE INSTRUCTIONAL DESIGN MODEL UTILIZING DIGITAL MEDI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선희

Advisor
임철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포럼연극디지털 매체 활용사회적 기술수업설계 모형모형개발연구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2014. 8. 임철일.
Abstract
디지털 사회는 기존의 산업사회에서 요구하던 인재상과는 다른 새로운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매체 활용 능력과 문제해결력, 창의력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공감, 표현, 협업, 자기주장, 갈등문제해결 등의 사회․정서적 능력은 디지털 사회를 살아가는 학습자에게 필요한 주요 능력이 되었다. 그러나 학교 교육은 여전히 인지적 능력 위주의 교수․학습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학습자들은 다양한 사회․정서적 문제들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사회정서학습을 위한 국내에서의 노력들은 주로 학교부적응 학생에게 집중되어 교과수업과는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범주적, 분절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갈등해결교육 역시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갈등 사례를 포괄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수업설계 분야에서도 기존의 인지적 영역 이외에 사회․정서적 영역의 학습을 위한 수업설계의 필요성이 주장되고 있다.
교육연극은 교과학습은 물론 학습자들의 태도, 인성 계발, 사회성 향상 등을 위해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오래전부터 활용되어 온 교육방법 중 하나이다. 교육연극의 한 형태인 포럼연극은 문제가 포함된 상황극을 두 차례 반복하여 공연하면서 두 번째 공연에서 관객들의 참여를 통해 문제를 개선해나가도록 하는 상호작용적인 연극 기법으로써, 브라질의 연극 학자인 Augusto Boal에 의해 개발되었다. 국내에서는 서울시교육청에서 추진한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찾아가는 교육연극 TIE 프로젝트를 통해 2012년 한 해 동안만 총 152개 이상의 학교에서 전문단체에 의해 포럼연극이 실행되어지는 등 교육을 위한 포럼연극 활용이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 연구는 수업설계의 현대적인 형태의 한 방법으로써 교육연극의 기법 중의 하나인 포럼연극을 활용하여 사회․정서적 영역의 학습에 기여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특히 이 연구는 포럼연극이 학교 현장에 활용될 때 제기될 수 있는 문제점들을 감소시키면서 교실 맥락을 반영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디지털 매체의 활용에 주목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문제를 첫째,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포럼연극 수업설계를 위한 개념 모형, 절차 모형, 설계원리를 개발하는 것과 둘째, 개발된 수업설계 모형의 효과를 검토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설계․개발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모형 개발을 위해 문헌 연구와 전문가 사전 검토를 실시하였고, 모형 타당화를 위해 전문가 검토와 사용자 반응 평가, 현장 평가를 실시하였다. 교수설계 전문가 여섯 명과 포럼연극 전문가 네 명이 두 차례의 전문가 검토에 참여하였고, 중학교 교사 세 명이 사용자 반응 평가에 참여하였다. 2014년 5월 중 총 6차시에 걸쳐 진행된 현장 평가에는 중학교 교사 한 명과 예순 두 명의 중학생이 참여하였고, 질문지와 인터뷰, 사회적 기술 척도를 통해 모형의 효과를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해 교과 수업 내에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포럼연극을 진행하고자 할 때 사용 가능한 것으로 보이는 개념 모형과 절차 모형, 아홉 개의 설계원리와 스물 세 개의 상세지침이 개발되었다. 개념 모형에는 목표 및 주제와 포럼연극 활동, 성찰 및 평가, 주체별 역할, 학습무대, 디지털 매체 및 자원의 여섯 가지 구성요소가 포함되었고, 절차 모형에는 분석과 포럼연극 활동 설계, 활동지원 설계 및 개발, 동료 교사 및 학습자 피드백, 실행 및 평가, 공유의 다섯 단계가 포함되었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모형은 학습자들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으며, 실제적 문제 개발 및 연기에 대한 부담감 감소, 문제상황극에 대한 집중 유도, 개입 활동을 위한 조커역할 교수자의 사전 준비 등 기존의 포럼연극에서 제기되었던 문제점들을 감소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수업설계와 포럼연극, 학교교육 적용 측면에서 논의하였고, 추후 연구로 모형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와 성찰을 위한 구체적 방법과 유형에 대한 연구, 모형의 효과에 대한 경험적 연구, 다양한 학교급과 교과 적용을 통한 모형의 개선․발전을 위한 연구, 그리고 교육공학 연구에서 모형개발과 관련한 연구방법의 이론적․실천적 정련을 위한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74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