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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탐구학습을 위한 수업설계 모형 개발 연구 : A Study on Development of a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Mobile Inquiry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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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성욱

Advisor
임철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모바일 학습탐구학습테크놀로지 통합수업설계 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2016. 8. 임철일.
Abstract
모바일 테크놀로지가 제공하는 교육적 어포던스는 교실 수업이라는 시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학습을 분산시키며, 상황화되고 맞춤화된 협력적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모바일 테크놀로지는 정보의 탐색, 학습자 간 의사소통 및 협력적 문제해결, 교사의 피드백 전달 및 수합, 그룹 수행 관리, 복합적이고 다층적인 관점에의 접근을 지원함으로써 실제적인 탐구상황으로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한다. 최근에는 학습자의 탐구활동을 지원하는 유용한 도구로서 모바일 테크놀로지가 지닌 장점들을 초․중등학교 수업에 적용하려는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의 모바일 테크놀로지 활용 양상을 살펴보면, 테크놀로지의 주 사용자가 교사이고 특정 학습내용을 가르치기 위한 정보 전달의 도구로서 이용되거나 그 활용 방식이 임의적이며 학습자들이 필수적 활동이 아닌 낮은 수준의 탐구과제를 완수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모바일 테크놀로지를 수업에 도입할 때 그것의 선택과 활용은 전체 수업설계 과정 속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일회적이거나 단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은 학교수업에서 모바일 테크놀로지가 탐구학습을 위한 인지적 도구로서 충분히 활용되고 있지 못함을 나타낸다. 따라서 테크놀로지 통합의 관점에서 의도된 학습결과를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모바일 테크놀로지의 선택과 활용, 최적의 탐구학습 방법을 안내하는 수업설계 모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모바일 테크놀로지를 통해 발생하는 학습자의 독특한 학습경험을 바탕으로 초․중등교육 맥락에서 모바일 탐구학습을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실천하기 위한 수업설계 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행되었다. 특히, 교사가 수업에서 모바일 테크놀로지의 도입과 선택, 일련의 탐구활동을 지원하는 모바일 테크놀로지 활용 방법을 전체적인 수업설계 과정을 통해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 문제를 첫째, 모바일 탐구학습을 위한 수업의 설계원리, 개념모형, 절차모형을 개발하고 둘째, 개발된 수업설계 모형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반응을 검토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설계․개발 연구방법을 적용하였으며 다음의 절차로 수행되었다. 우선 선행문헌 고찰을 통해 모형의 구성요소와 설계원리를 도출한 후 개념모형과 절차모형을 포함한 초기 모형을 개발하였다. 초기 모형의 타당화를 위해 전문가 타당화 검토와 사용성 평가, 현장 평가를 실시하였다. 교수설계 전문가 9인이 네 차례의 전문가 타당화 검토에 2회 이상 참여하였고, 초등학교 교사 4인이 사용성 평가에 참여하였다. 현장 평가에는 초등학교 담임교사 1인과 해당 학급의 22인의 학생이 참여하였으며, 본 모형이 적용된 수업이 학생들의 협력적 자기효능감, 팀 효능감, 협력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질문지와 인터뷰,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모바일 탐구학습을 위한 수업설계를 안내하는 개념모형과 절차모형, 13개의 설계원리와 34개의 상세지침이 개발되었다. 개념모형은 교육과정, 모바일 테크놀로지, 맥락, 정보자원, 모바일 탐구과제, 모바일 탐구학습 활동의 6개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절차모형은 분석, 설계 및 개발, 실행 및 평가의 과정에 따라 14개의 세부적인 수행단계가 포함되었다. 현장적용 결과, 본 모형을 적용한 수업이 학습자들의 탐구능력, 협력적 자기효능감, 팀 효능감, 협력학습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으며, 교사가 모바일 탐구학습을 위한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유용한 모형임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 실천적 함의를 모바일 학습과 탐구학습, 초․중등교육에서의 테크놀로지 통합 수업설계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후속 연구로서 모형의 효과에 대한 다각적인 실증 연구, 다양한 교과맥락에서의 모형 적용에 대한 연구, 대학교육 맥락에서의 적용을 통한 모형의 개선 및 발전을 위한 연구, 모형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등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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