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비만과 비만관리에서 개인 건강행동과 지역 환경요인의 영향 분석 - 질적조사방법과 다수준분석의 통합 연구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난희

Advisor
권순만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Keywords
비만비만예방비만관리통합연구방법론다수준분석포토보이스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보건정책관리학전공, 2016. 2. 권순만.
Abstract
주요 만성질환의 원인이 되는 비만율의 지속적 증가와 그로 인한 사회적 비용의 증가로 우리나라에서는 비만이 점차 중요한 보건학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고, 효과적인 비만예방 및 관리를 위한 정책 및 전략 개발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국내 비만예방 및 관리 정책은 주로 개인의 행동 변화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그 효과가 제한적이었다.
비만은 다양한 요인들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최근에는 개인적인 요인들 외에도 환경적 요인들이 개인의 식생활과 신체활동 실천에 영향을 미쳐 비만으로 이어지는 과정에 주목하는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같이 세계적으로 급증하는 비만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다차원의 요인을 함께 고려한 접근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합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다양한 차원의 요인들이 비만과 비만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을 다각도로 탐색 해 보고자 하였다. 포토보이스 연구를 통해 비만 경험이 있는 개인의 비만예방과 관리에 대한 인식과 노력의 실천 과정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렇게 파악된 내용을 바탕으로 다수준분석 모형을 구성하여 개인의 비만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포토보이스 연구는 서울시에서 최근 5년 평균 비만율이 가장 높거나 낮은 2개 구에 1년 이상 거주한 20세 이상 65세 미만 성인들 중 최근 2년 이내 비만 진단을 받은 경험이 있는 남녀 참가자를 모집하여, 총 29명(남 13인, 여 16인)의 참가자와 함께 진행하였다. 참가자들에게서 비만예방과 관리 경험에 대한 4가지 주제에 대하여 각 3장씩의 사진과 설명문을 수집하였고, 총 348장의 사진과 설명문에 대한 1차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포커스그룹을 실시하여 주제에 대한 공통 이해와 제안점을 도출하였다.
포토보이스 연구 결과, 연구 참가자들은 모두 비만예방과 관리가 반드시 해야 하는 노력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 목적은 자신의 건강이나 성취감의 달성을 위함이기도 했지만, 가족의 행복을 지키기 위해서나 사회적으로 선호하고 기대되는 외모를 가지기 위해서이기도 하였다. 이러한 비만예방과 관리 노력의 실천을 위해서는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신체활동과 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가까이에서 적은 비용으로 쉽고 편하게 신체활동을 실천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고, 추가적인 시간을 할애하지 않더라도 일상 속에서 신체활동량을 늘리기 위한 노력의 실천이 가능한 환경이 중요하게 도출되었다. 한편 식생활과 관련해서는 건강한 식재료로 집에서 만든 식사가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면서도 그러한 실천이 어려운 식환경과 술자리나 고열량 식품의 섭취 기회가 많은 식문화, 최근 점차 증가하고 있는 먹거리 유혹에의 노출 기회 증가 등 현실적 제약이 많으므로 기존의 식습관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쉽지 않음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이와 같은 주변 환경의 영향은 단기간에 변화되거나 개인적인 노력으로 통제하기 어려운 부분으로, 비만예방과 관리 노력의 책임을 본인의 의지로 돌리고 스스로 환경의 제약을 극복하고 노력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실천 과정에서의 신체적․심리적 변화나 주변 인식의 변화, 함께 하는 사람들로부터의 지지와 보상 등을 통해 실천 동기를 강화하고, 믿을 수 있고 실천할 수 있는 정보와 자신의 생활습관을 돌아볼 수 있는 삶의 여유가 반드시 전제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한편 2011, 2012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자료와 각종 지역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다수준분석 모형을 구성하고 성인의 비만 경험에 대한 영향요인을 확인한 결과, 시군구 단위로 측정한 지역 수준의 환경적 요인들 중에서는 주로 환경에 대한 주관적 인식 변수들이 개인의 비만 경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내 안전수준이나 대중교통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운동시설에 대한 접근성이 높은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일수록 비만이 적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포토보이스 연구 결과를 통해 지역사회보다 하위 수준의 사회적 관계나 제도적 환경이 개인의 비만 관련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는 청소년건강행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학교 수준의 변수들을 함께 고려한 다수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의 제도적 환경은 청소년들의 비만 관련 경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고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식품을 자주 섭취하는 학생들이 많은 학교이 학생일수록 비만인 경우가 많았고, 주 당 체육시간이 많은 학교의 학생일수록 비만이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다 효과적인 비만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는 실제로 대상자들의 노력을 촉진할 수 있는 요인들을 확인하여 이를 개선하고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포토보이스 방법론을 적용하여 대상자들의 인식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주관적 환경 인식에 대한 변수들을 추가한 다수준분석을 실시하여 다차원 요인들의 영향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비만의 예방과 관리에는 개인의 생활습관 실천도 매우 중요하지만 이를 가능하게 해 주는 환경과 제도적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객관적인 수준에서 측정한 물리적인 환경보다는 개인이 인지하는 주변 환경이 개인의 비만과 비만관리 행동 경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다양한 차원의 환경적 특성과 맥락을 반영하여 보다 수용성과 효과성이 높은 중재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이를 통해 비만이라는 건강 문제와 건강한 적정체중 유지를 위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이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문제 해결의 책임에 개인만의 노력이 아닌 사회적․제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한 합의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8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