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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산업의 시장지배적 사업자 규제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권오승-
dc.contributor.author김윤정-
dc.date.accessioned2017-07-13T17:26:18Z-
dc.date.available2017-07-13T17:26:18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other00000000286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0846-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법학과, 2012. 8. 권오승.-
dc.description.abstract[국문초록]

통신산업의 시장지배적 사업자 규제에 관한 연구

전통적으로 자연독점적 특성을 가진 것으로 인식되었던 통신산업에서는 최근 급격한 기술혁신에 의해 다양하고 새로운 통신서비스가 출시되면서 활발한 경쟁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해외 각국에서는 종래의 사전적이고 경직적인 규제방식에서 벗어나 통신법상 규제에 경쟁법적 원리를 도입하고 사후적인 규제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우리 전기통신사업법도 기존의 사전적이고 획일적인 역무구분 방법을 폐지하고 요금인가제를 완화하는 등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도 시장의 경쟁상황과 무관한 경직적인 규제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전기통신사업법상 주요쟁점인 요금규제, 상호접속․설비제공 규제, 이용자이익저해행위 규제를 중심으로 현행 규제의 내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대안으로서 사전규제 및 사후규제에 경쟁법적 원리를 도입하며, 특히 사후규제와 관련하여 통신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위법성 판단기준을 정립하고자 한다.
먼저, 전기통신사업법상 요금규제는 사전적 요금인가제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전적 요금규제는 일정한 한계를 가진다는 점에서 그 대안으로서 사전규제와 사후규제의 장점을 결합한 유보부 신고제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유보부 신고제는 요금의 신고제를 원칙으로 하되 사후적으로 명백한 위법성이 확인된 경우에는 요금의 효력발생 전 그 효력을 중지시키는 방식으로서, 미국 및 독일과 일본에서 이미 도입하고 있다. 전기통신사업법에 이러한 유보부 신고제 또는 사후적 요금규제를 도입하는 경우에는, 과도한 가격설정 ․ 약탈적 가격설정 ․ 가격압착에 관하여 통신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위법성 판단기준이 필요하다.
우선 과도한 가격설정에 대한 위법성 판단기준은, 경쟁법상 기준을 기초로 하되 통신산업의 동태적 효율성을 고려하여 수정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약탈적 가격설정에 대한 위법성 판단과 관련하여, 상당한 규모의 경제 및 역동성이 존재하는 통신산업에서는 한계비용 또는 평균가변비용 기준 및 손실회복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에도 약탈가격설정이 성립할 수 있다. 그리고, 가격압착과 관련하여서도, 역동적인 통신산업에서는 사업초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음을 고려하고, 전통적인 경쟁법상 위법성 판단기준과는 달리 동태적인 효율성을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효율적인 경쟁사업자를 중심으로 가격압착의 기준이 되는 비용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전기통신사업법상 상호접속․설비제공 규제는 기간통신사업자를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다는 문제가 있다. 그런데, 기간통신역무 및 기간통신사업자의 분류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임의적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므로, 유럽과 마찬가지로 수평적 규제체계를 도입하여 기간통신사업자 중심의 현행 규제방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상호접속․설비제공과 관련한 사후규제로서 현행 금지행위 규제는 사전적으로 설정된 의무제공사업자의 의무위반에 대하여 사후적으로 제재를 가하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의무제공사업자 이외의 사업자가 상호접속․설비제공 관련 거래거절 또는 차별적 취급을 한 경우 금지행위 규정을 적용하기 위한 사후적 위법성 판단기준이 필요하다. 이에 대해서는 필수설비론에 근거한 미국 1996년 통신법상 필요․손상기준과 영국 통신법상 차별적 취급에 관한 가이드라인의 내용을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전기통신사업법상 금지행위 중 이용자이익저해행위 규제는 방송통신위원회 사후규제의 주된 근거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용자이익저해행위의 세부유형들 중에는 경쟁제한성과 관련된 행위들도 존재하지만, 공익보호의 목적 아래 이용자보호를 중시하는 전기통신사업법의 이념이 반영된 특수한 구성요건도 존재한다.
이용자이익저해행위 규제의 개선방식으로서, 우선 이용자이익저해행위의 전제가 되는 이용자의 개념을 정립할 필요가 있는데, 최종소비자로서의 이용자와 거래상대방 사업자로서의 이용자가 모두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이용자이익저해행위에 적용될 수 있는 위법성 판단기준으로서, 공정경쟁저해성은 경쟁제한성과 경쟁수단의 불공정성을 내포하고 있는 위법성 판단기준이며, 이용자이익저해성은 최종소비자로서의 이용자에 대한 이익저해성과 거래상대방 사업자로서의 이용자에 대한 이익저해성을 포괄한 판단기준이다.
한편, 방송통신위원회는 이용자이익저해행위 중 특히 이용자차별 금지규정을 사후규제의 주요한 수단으로 삼고 있다. 이용자차별의 위법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공정경쟁저해성 측면의 판단기준과 이용자이익저해성 측면의 판단기준이 모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중 이용자이익저해성의 위법성 내용에는 기간통신사업자의 공익적 의무로서 비차별의무의 위반이 포함될 수 있을 것인데, 이는 최근의 관심사인 망중립성 원칙의 근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주요어: 통신산업의 규제, 시장지배적 사업자, 기간통신사업자, 경쟁법적 원리, 공익

학번: 2005 - 3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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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Abstract]

Study on the Regulation of Dominant Carriers in the Telecommunications Industry

In the Telecommunications Industry which has traditionally been recognized having natural monopoly characteristics, active competition has begun with the release of various and new telecommunication services produced by the recent rapid technological innovation. Accordingly, foreign countries have introduced the principle of competition in the telecommunications regulation act and are turning from ex-ante and rigid conventional regulation to the ex-post regulation. According to this trend, Korean Telecommunications Business Act has made various efforts, such as abolishing the ex-ante and undifferentiated division of businesses and alleviating tariff authorization, but cannot get out of stiff regulation independently of real competition situation in the market. From this perspective, this study will discuss the contents and problems of the existing regulation focussing the major issues in Telecommunications Business Act, that is, Tariff Regulation, Interconnection Regulation and Access & Facilities Regulations, and Regulation of Practices undermining Users' interests, and then introduce, as an alternative, the principles of the competition law in ex-ante and ex-post regulation, and consequently establish the criteria for judging illegality with the characteristics of the Telecommunications Industry, particularly in ex-post regulation.
First, the Tariff Regulation in the Telecommunications Business Act is designed on the basis of ex-ante Tariff Approval System. However, it is necessary, as an alternative, to introduce Notification System with Reservation which has both advantages of the ex-ante regulation and the ex-post regulation, in that the ex-ante Tariff Approval System has certain limitations. Notification System with Reservation is based on the ex-post regulation of charges in principle, but it can stop the effect of charges before coming into force if the explicit illegality is recognized ex post. The United States, Germany and Japan have already adopted Notification System with Reservation. In that event of adopting of Notification System with Reservation or ex-post Tariff Regulation in the Telecommunications Business Act, the decision standards for illegality with the characteristics of the Telecommunications Industry is needed on Excessive pricing, Predatory pricing and Price squeeze.
The decision standards for illegality on Excessive Pricing in the telecommunications market should be based on the decision standards for competition law, and need to consider the dynamic efficiency of the Telecommunications Industry. And, the decision standards for illegality on Predatory Pricing is that predatory pricing is materialized even if it does not meet the requirement of marginal cost standard or average variable cost standard and the requirement of recoupment in the Telecommunications Industry where is significant economies of scale and dynamics. Moreover, in the decision standards for illegality on Price Squeeze, it should be considered that start-up losses are common in the case of markets such as Telecommunications Industry in which dynamic efficiencies can be achieved over time, and the cost standards for Price Squeeze should be based on the reasonably efficient rivals' cost in the consideration of dynamic efficiency of Telecommunications Industry.
Secondly, Interconnection Regulation and Access & Facilities Regulations in Telecommunications Business Act has the problem that they are designed on Common Carriers. However, the classification of Common Telecommunication Businesses and Common Carriers may be changed depending on the arbitrary judgement of the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hereinafter referred to as the KCC), the current regimes on Common Carriers in Telecommunications Business Act should be improved by adopting Horizontal Regulatory Regimes like in Europe. On the other hand, the current ex-post regulation on Prohibited Practices related to Interconnection Regulation and Access & Facilities Regulations in Telecommunications Business Act cannot play an important part beyond the role of ex-post sanctions for violations of the obligatory carriers who have the ex-ante duties. Consequently, the ex-post decision standards for illegality on Prohibited Practices is required in the case that the carriers other than the obligatory carriers refuse to deal or discriminate terms and conditions in Interconnection and Access to the Facilities. Regarding to this, the standards for necessity and impairment in the U.S. Communications Act 1996 based on Essential Facilities Doctorine and the guidelines of the U.K. Communications Act 2003 on discriminatory treatment will be very helpful.
Finally, the regulation of Prohibited Practices undermining users' interests in the Telecommunications Business Act is very important in that it has become the main measures for ex-post regulation of the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Among the details of Prohibited Practices undermining users` interests, there are not only the practices restricting competition, but also the specific practices which reflect the idea of the Telecom -munications Business Act which emphasizes the protection of users under the purpose of protection of public interests.
In order to improve the regulation of Prohibited Practices undermining users' interests, first,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the concept of users in the Telecommunications Business Act that is based on the regulation of Prohibited Practices undermining users' interests. The concept of users may include both the users as the end consumers and the users as the counter party of businesses. Secondly, the standards for unfair competition used as the decision standards for illegality on Prohibited Practices undermining users' interests may include the restriction of competition and unfair competition measures, and the standards for undermining users' interests may include the practices undermining the interests of users as the final consumer and the other practices undermining the interests of users as the counter party of businesses.
In addition, KCC uses the regulation of Prohibited Practices undermining users' interests, especially non-discrimination regulation for users as the primary measures for ex-post regulation. In order to determine the illegality of discrimination against users, KCC should apply both the decision standards for unfair competition and the decision standards for practices undermining users` interests. The practices undermining users` interests can include the contravention of nondiscrimination regulation for Common Carriers, and this regulation is very important because it can work as the basis of network neutrality that is a main current issue in Korea.

Key Words: Regulation of the Telecommunications Industry, Dominant carriers, Common Carriers, Principles of competition law, Public interests.

Student number: 2005 - 3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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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제1장 서론 ------------------------------------------ 1

I. 연구의 배경과 목적 ---------------------------------- 1
II.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와 본 연구의 범위 --------------3
III. 연구의 내용과 전개방법 ------------------------------ 7


제2장 통신산업 규제의 특수성과 현행--------------------- 9

제1절 통신산업 규제의 특수성 ---------------------------- 9
I. 통신산업의 특징 ------------------------------------ 9
1. 공익에 관련된 산업과 비차별 의무 --------------------- 10
2. 네트워크 효과와 진입장벽의 형성 및 상호접속 거부 등 ----- 12
(1) 네트워크 효과와 진입장벽의 형성 -------------------- 12
(2) 네트워크 효과와 상호접속 거부 등 ------------------- 13
3. 계층화된 구조와 시장지배력 전이 ----------------------15
II. 통신산업에 대한 규제의 특수성 ---------------------- 18
제2절 현행법상 규제의 개관 ----------------------------- 21
I. 통신산업에 대한 규제의 개관 -------------------------- 21
1. 전기통신사업법상 규제 ------------------------------ 21
(1) 특별경쟁법으로서 전기통신사업법의 규제목표 --------- 21
가. 공익보호 -------------------------------------- 22
나. 경쟁보호 -------------------------------------- 23
(2) 규제방식으로서 사전규제와 사후규제 ---------------- 24
가. 전기통신사업법상 사전규제의 내용 ----------------- 25
1) 사전적 요금결정 또는 요금약관의 인가 --------------- 25
2) 규제적 의무의 사전적 설정 ------------------------ 26
나. 전기통신사업법상 사후규제로서 금지행위 규제의 내용 --- 27
1) 사전규제와의 관련성 ----------------------------- 28
2) 순수한 사후규제 -------------------------------- 29
(3) 기간통신사업자 중심의 규제 ----------------------- 30
가. 기간통신사업자 개념과 시장지배적 사업자 개념의 차이점 - 30
나. 기간통신사업자 중심의 규제 ------------------------ 32
2. 독점규제법상 규제 --------------------------------- 34
(1) 일반경쟁법 규범으로서 독점규제법의 규제목표 --------- 34
(2) 규제방식으로서 사후적 규제 ------------------------ 35
가. 시장지배적지위 남용 규제의 내용 ------------------- 35
1) 착취남용 ------------------------------------- 36
(가) 착취남용과 가격남용 -------------------------- 37
(나) 착취남용과 소비자이익 저해행위 ----------------- 38
2) 방해남용 또는 배제적 행위 ----------------------- 39
나. 불공정거래행위 규제의 내용 ----------------------- 41
1) 불공정거래행위의 위법성 판단기준 ------------------ 41
2)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와 불공정거래행위의 비교 ----- 43
II. 통신산업의 시장지배적 사업자에 대한 규제 -------------- 45
1. 전기통신사업법상 규제 ------------------------------ 45
(1) 전기통신사업법상 사전규제 대상 사업자 --------------- 45
(2) 전기통신사업법상 사전규제 ------------------------- 46
2. 독점규제법상 규제 --------------------------------- 48
(1) 시장지배적 지위의 판단 ---------------------------- 49
(2) 통신산업 관련 공정거래위원회 심결 ------------------- 50
제3절 현행 규제의 문제점 ------------------------------ 53
I. 전기통신사업법상 규제의 문제점 ------------------------ 53
1. 시장의 경쟁상황과 무관한 경직적 사전규제 ------------- 53
2. 경쟁제한성 판단 없는 사후규제의 문제점 ---------------- 54
(1) 위법성 판단기준으로서 공정경쟁저해성의 내용 불분명 ----- 54
(2) 시장지배력 판단기준 및 시장지배적 사업자 준별의 부재 --- 55
(3) 당연위법적 판단의 문제점 -------------------------- 56
II. 독점규제법상 규제의 문제점 -------------------------- 57
1. 독점규제법 적용유보로 인한 규제공백 ------------------ 58
2. 통신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판단기준 부재 --------------- 60 III. 소결 ------------------------------------------- 63
1. 전기통신사업법상 시장지배적 사업자 개념의 도입 필요성 --- 63
2. 문제되는 행위유형별 검토대상 ------------------------ 65

제3장 비교법적 검토 --------------------------------- 67

제1절 미국 1996년 통신법 ------------------------------ 67
I. 기간통신사업자의 정의 ------------------------------- 67
II. 이용자 관련 기간통신사업자의 의무 -------------------- 69
1.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제공․차별금지․요금제사용 의무 ------ 69
(1) 서비스제공 의무 --------------------------------- 70
(2) 차별금지 의무 ----------------------------------- 71
(3) 요금제사용 의무 --------------------------------- 75
(4) 의무위반에 대한 사후집행 -------------------------- 77
2. 요금규제 ---------------------------------------- 79
(1) 유보부 신고제 ---------------------------------- 79
(2) 사후적 요금변경 명령 ----------------------------- 80
III. 접속 관련 기간통신사업자의 의무 --------------------- 80
1. 상호접속․요소별 분리접속․재판매 의무 ----------------- 80
(1) 상호접속 의무 ----------------------------------- 81
(2) 요소별 분리접속 의무 ----------------------------- 84
(3) 재판매 의무 ------------------------------------- 90
2. 협상을 통한 협정체결 및 요금결정 --------------------- 91
IV. FCC의 조사와 벌칙 -------------------------------- 94
제2절 유럽연합 및 주요 회원국의 통신법 ------------------- 96
I. 유럽연합의 2002년 통신법 ---------------------------- 96
1. 상당한 시장력에 대한 규제틀지침상의 개념정의 ------------ 97
(1) 상당한 시장력 개념의 변화 -------------------------- 97
(2) 상당한 시장력 개념의 확장 ------------------------- 100
가. 집합적 시장력의 개념 도입 ------------------------ 100
나. 밀접하게 관련된 시장에 대한 시장력의 전이 ----------- 103
(3) 상당한 시장력이 있는 사업자에 대한 규제 ------------- 106
2. 접속지침상의 규제 -------------------------------- 107
(1) 회계의무 및 비차별의무 -------------------------- 107
(2) 수직적으로 통합된 사업자에 대한 기능적 분리조치 ---- 110
(3) 상호접속 의무의 확장과 투자유인 저해의 방지 --------- 111
3. 보편적서비스지침상의 규제 ------------------------ 114
(1) 소매서비스의 규제적 통제 ------------------------- 114
(2) 최종이용자의 이익과 권리 ------------------------- 115
II. 독일 2004년 통신법 ------------------------------- 117
1. 시장획정과 시장분석 ------------------------------ 117
2. 접속규제 --------------------------------------- 119
3. 요금규제 --------------------------------------- 122
(1) 사전규제로서 요금규제 --------------------------- 122
(2) 유보부 신고제와 사후규제로서 요금규제 -------------- 124
4. 구조적 분리의무 --------------------------------- 126
5. 남용행위의 사후규제 ------------------------------ 127
III. 영국 2003년 통신법 ------------------------------ 128
1. 일반적 조건 및 특수한 조건의 부과 ------------------- 131
2. 상당한 시장력이 있는 사업자에 대한 SMP 조건의 부과 ---- 132
(1) 시장획정과 시장분석 ----------------------------- 133
(2) SMP 서비스 조건 ------------------------------- 134
(3) SMP 장치 조건 --------------------------------- 136
제3절 일본 전기통신사업법 ---------------------------- 138
I. 규제대상 사업자 ---------------------------------- 139
II. 요금규제 및 접속규제 ------------------------------ 141
1. 요금규제 --------------------------------------- 141
2. 접속규제 --------------------------------------- 144
III. 금지행위와 업무개선명령 --------------------------- 147
1. 일반 전기통신사업자에 대한 업무개선명령 -------------- 147
2. 시장지배적 전기통신사업자의 금지행위 ---------------- 149
제4절 각국 통신법상 규제체계의 비교와 시사점 ------------- 151
I. 각국 통신법상 규제체계의 비교 ----------------------- 151
1. 규제체계의 측면 --------------------------------- 151
2. 요금규제의 측면 --------------------------------- 153
3. 상호접속․설비제공 규제의 측면 ---------------------- 154
4. 금지행위 규제의 측면 ----------------------------- 157
II. 시사점 ----------------------------------------- 160
1. 규제방식의 측면 --------------------------------- 160
2. 규제내용의 측면 --------------------------------- 162

제4장 요금규제 ------------------------------------ 165

제1절 요금규제의 내용과 문제점 ------------------------ 165
I. 요금인가제의 내용과 한계 --------------------------- 166
1. 요금인가제의 내용 -------------------------------- 166
2. 요금인가제의 한계 ------------------------------- 169
(1) 과도한 요금에 대한 사전규제의 한계 ---------------- 169
(2) 약탈요금에 대한 사전규제의 한계 -------------------- 171
II. 사후적 요금규제의 내용과 문제점 --------------------- 174
1. 금지행위 규정의 내용 ----------------------------- 174
2. 구체적 위법성 판단기준의 부재 ---------------------- 176
제2절 요금규제의 개선방안 ---------------------------- 179
I. 서론 : 규제방식의 개선 ----------------------------- 179
1. 사후적 요금규제의 도입 ---------------------------- 179
2. 유보부 신고제의 도입 ----------------------------- 180
II. 과도한 가격설정의 사후규제를 위한 위법성 판단기준 ----- 183
1. 과도한 가격설정의 개념 --------------------------- 184
2. 전통적 위법성 판단기준 --------------------------- 186
(1) 비용-가격 기준(이익제한 방법론) ------------------ 187
(2) 차별적 가격의 비교 방법론 ------------------------ 190
(3) 비교시장 방법론 -------------------------------- 192
3. 위법성 판단기준의 수정 --------------------------- 196
(1) 규제의 전제조건 -------------------------------- 196
(2) 비용-가격 기준의 수정 --------------------------- 198
가. 이윤기준 ------------------------------------ 198
나. 동태적 효율성의 고려 --------------------------- 202
III. 약탈적 가격설정의 사후규제를 위한 위법성 판단기준 ---- 203
1. 약탈적 가격설정의 개념 --------------------------- 204
(1) 약탈적 가격설정의 개념 -------------------------- 205
(2) 통신산업에서 합법적 행위와의 구별 ----------------- 205
2. 전통적 위법성 판단기준 --------------------------- 206
(1) 한계비용 또는 평균가변비용 기준 ------------------- 206
(2) 손실회복의 필요성 ------------------------------ 209
3. 위법성 판단기준의 수정 ---------------------------- 211
(1) 한계비용 또는 평균가변비용 기준의 수정 ------------ 211
(2) 손실회복 기준의 수정 --------------------------- 213
가. 규제받는 시장의 인접시장 ----------------------- 213
나. 역동적인 시장 -------------------------------- 215
1) 혁신의 방어 --------------------------------- 215
2) 비용기준 및 손실회복 기준의 대안 ---------------- 218
IV. 가격압착의 사후규제를 위한 위법성 판단기준 ---------- 219
1. 가격압착의 개념과 세 가지 유형 --------------------- 221
(1) 가격압착의 개념과 문제점 ------------------------ 221
(2) 가격압착의 세 가지 유형 ------------------------- 223
2. 전통적 위법성 판단기준 --------------------------- 223
(1) 과도한 가격설정과의 비교 ------------------------ 223
(2) 약탈적 가격설정과의 비교 ------------------------ 224
(3) 가격압착의 기준이 되는 비용 --------------------- 225
3. 위법성 판단기준의 수정 --------------------------- 227
(1) 역동적인 시장에서 사업초기 손실의 발생 ----------- 227
(2) 역동적인 시장에서 사업초기 손실의 평가방법 -------- 229
(3) 통신산업에서 가격압착의 기준이 되는 비용 ---------- 231
V. 소결 ------------------------------------------ 233

제5장 상호접속․설비제공의 규제 ----------------------- 236

제1절 상호접속․설비제공 규제의 내용과 문제점 -------------- 236
I. 상호접속․설비제공 제도의 내용 ------------------------ 237
1. 전기통신사업법상 상호접속․설비제공 규제의 필요성 ------- 237
2. 전기통신사업법상 상호접속․설비제공 규제의 내용 --------- 239
(1) 의무제공제도 ----------------------------------- 239
(2) 금지행위 규제 ---------------------------------- 242
II. 상호접속․설비제공 제도의 문제점 --------------------- 243
1. 상호접속․설비제공 체계와 관련한 문제점 --------------- 243
(1) 의무제공제도와 관련한 문제점 --------------------- 243
가. 상호접속 의무제공제도의 문제점 ------------------ 243
나. 설비제공 의무제공제도의 문제점 ------------------ 249
(2) 망을 소유한 부가통신사업자 규제와 관련한 문제-------- 252
2. 금지행위 규제를 위한 위법성 판단기준의 불비 ----------- 254
제2절 상호접속․설비제공 규제의 개선방안 ------------------ 258
I. 서론 : 규제방식의 개선 ----------------------------- 258
1. 상호접속․설비제공 체계의 개선 ----------------------- 258
(1) 의무제공제도의 개선 ---------------------------- 258
(2) 기간통신사업자 중심의 규제방식 개선 -------------- 259
2. 금지행위 규제방식의 개선 -------------------------- 261
(1) 행위주체의 준별 ------------------------------- 261
가.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준별 ----------------------- 262
나. 기간통신사업자와 별정․부가통신사업자의 준별 -------- 263
(2) 위법성 판단방식의 준별 ------------------------- 265
가. 규제적 의무의 불이행에 대한 위법성 판단 ----------- 265
나. 순수한 사후규제와 위법성 판단 ------------------- 267
II. 상호접속․설비제공의 사후규제를 위한 위법성 판단기준 --- 269
1. 금지행위의 유형 --------------------------------- 269
(1) 협정체결의 부당한 거부 -------------------------- 269
가. 협정체결의 지연 또는 거부 ----------------------- 269
나. 과도한 요금설--------------------------------- 271
다. 협정이행의 지연 또는 불이행 --------------------- 273
(2) 협정체결시 불합리하거나 차별적 조건설정 ------------ 275
가. 불합리한 조건설정 ------------------------------ 275
나. 차별적인 조건설정 ------------------------------ 275
2. 위법성 판단기준의 정립 --------------------------- 278
(1) 기본전제 ------------------------------------- 279
가. 위법성 판단기준의 단일화 ----------------------- 279
나. 일방향 접속과 쌍방향 접속의 구분 ----------------- 282
(2) 일방향 접속의 위법성 판단기준 -------------------- 284
가. 거래거절 ------------------------------------ 285
1) 경쟁사업자의 비용 올리기 이론 ------------------- 285
2) 필수설비론과 필요․손상 기준 --------------------- 286
3) 위법성 판단기준으로서 필요․손상 기준의 재구성 ------ 290
나. 차별적 취급 ---------------------------------- 295
1) 상류부문에 규제가 있는 경우의 시장지배력 전이 ------ 296
2) 비가격 거래조건의 차별에 관한 위법성 판단기준 ------ 297
III. 소결 ----------------------------------------- 300

제6장 이용자이익저해행위 규제 ----------------------- 303

제1절 이용자이익저해행위 규제의 내용과 문제점 ------------ 304
I. 이용자이익저해행위 규제의 내용 ---------------------- 305
1. 전기통신사업법상 이용자이익저해행위 규제 ------------- 305
(1) 법 제50조제1항제5호 후단의 이용자이익저해행위 ------ 305
가. 시행령 별표의 세부유형 ------------------------- 305
나. 법 규정의 직접 적용에 의한 이용자이익저해행위 ------ 308
(2) 다른 금지행위 규정의 사실상 이용자이익저해행위 ------ 311
가. 약관위반 행위 -------------------------------- 312
나. 기타 금지행위 규정 ---------------------------- 315
2. 전기통신사업법상 이용자이익저해행위로서 이용자차별 규제 316
(1) 전기통신사업법상 이용자차별 금지의 이념 ---------- 316
(2) 금지행위로서 이용자차별 규제의 내용 -------------- 317
II. 이용자이익저해행위 규제의 문제점 ------------------ 319
1. 세부유형별 위법성 판단기준의 부재 ------------------- 319
(1) 공정경쟁저해성과 이용자이익저해성의 판단기준 부재 ---- 319
(2) 이용자의 개념범위 불분명 ------------------------- 320
(3) 세부유형별 위법성 판단기준의 부재 ----------------- 321
2. 이용자차별 관련 위법성 판단기준의 불분명 ------------- 322
(1) 당연위법적 판단의 문제점 ------------------------- 322
(2) 애플리케이션․콘텐츠에 기초한 이용자차별 규제의 필요성 324
제2절 이용자이익저해행위 규제의 개선방안 --------------- 326
I. 서론 : 금지행위 규제방식의 개선 --------------------- 326
1. 공정경쟁저해성과 이용자이익저해성의 준별 ------------- 326
(1) 전기통신사업법상 이용자의 의미 -------------------- 326
가. 최종소비자로서의 이용자 ------------------------ 329
나. 거래상대방 사업자의 포함 여부 ------------------- 330
(2) 공정경쟁저해성과 이용자이익저해성의 내용 및 관계 --- 332
가. 공정경쟁저해성의 내용 -------------------------- 332
나. 이용자이익저해성의 내용 ----------------------- 334
다. 이용자이익저해성과 공정경쟁저해성의 관계 ---------- 335
2. 규제대상의 준별 ---------------------------------- 339
(1)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준별 ------------------------- 339
(2) 기간통신사업자와 별정․부가통신사업자의 준별 --------- 340
3. 위법성 판단방식의 준별 ---------------------------- 341
(1) 사전설정된 규제의무의 불이행과 위법성 판단 -------- 342
(2) 단순한 소비자피해구제의 유형과 위법성 판단 -------- 343
(3) 순수한 사후규제와 위법성 판단 -------------------- 344
II. 이용자이익저해행위 규제를 위한 위법성 판단기준 ------- 345
1. 공정경쟁저해성 측면의 위법성 판단기준 ---------------- 346
2. 이용자이익저해성 측면의 위법성 판단기준 -------------- 347
III. 이용자차별 규제를 위한 위법성 판단기준 ------------ 349
1. 이용자에 대한 차별적 취급의 행위유형 -------------- 349
(1) 가입자 확보를 위한 이용자 차별 -------------------- 350
가. 개별약정을 통한 이용약관의 차별적 적용 ----------- 350
나. 장기이용․다량이용을 원인으로 한 이용자 차별 -------- 352
다. 기타 방법의 이용자 차별 ----------------------- 354
(2) 경쟁사업자 배제를 위한 이용자 차별 --------------- 354
(3) 애플리케이션․콘텐츠 사용에 따른 이용자 차별 -------- 356
2. 위법성 판단기준의 구체화 -------------------------- 357
(1) 이용자차별의 개념과 성립요건 -------------------- 357
가. 이용자차별의 개념과 전제 ----------------------- 357
나. 이용자차별의 성립요건 -------------------------- 358
(2) 이용약관의 차별적 적용에 관한 위법성 판단 --------- 359
가. 기간통신사업자의 이용자 비차별의무 --------------- 360
나. 경쟁상황 평가와 사전적 비차별의무의 면제 필요성 --- 362
(3) 이용자차별의 위법성 판단기준 -------------------- 365
가. 공정경쟁저해성 측면의 위법성 판단기준 ------------ 365
1) 경쟁제한성 측면 ------------------------------- 366
(가) 약탈적 가격설정과 교차보조의 측면 ------------ 368
(나) 전환비용의 측면 --------------------------- 370
2) 경쟁수단의 불공정성 측면 ---------------------- 371
나. 이용자이익저해성 측면의 위법성 판단기준 ---------- 374
1) 기존 고객에 대한 손실발생의 측면 --------------- 374
2) 기간통신사업자의 비차별의무로서 망중립성 원칙 ------ 376
IV. 소결 ----------------------------------------- 382

제7장 결론 ---------------------------------------- 386

참고문헌 ------------------------------------------ 391
Abstract ------------------------------------------ 410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881055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통신산업의 규제-
dc.subject시장지배적 사업자-
dc.subject기간통신사업자-
dc.subject경쟁법적 원리-
dc.subject공익-
dc.subject.ddc340-
dc.title통신산업의 시장지배적 사업자 규제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409-
dc.contributor.affiliation법과대학 법학과-
dc.date.awarded20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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