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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사고를 바탕으로 한 협업 창의를 위한 아이디어 공유 오픈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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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윤주현-
dc.contributor.author이지선-
dc.date.accessioned2017-07-13T17:33:40Z-
dc.date.available2017-07-13T17:33:40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00000000926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0937-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디자인 전공, 2013. 2. 윤주현.-
dc.description.abstract신 사업 발굴 및 교육 창의성 배양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이에 대하여 디자인 창의 발상법이 각광받고 있다. '디자인사고' 등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방법은 아직 제안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과 유사하게 발전하고 있는 테크놀로지 분야 아이디어 발상 프로세스와 디자인 분야를 비교하여 '디자인사고'를 바탕으로 한 배우고, 영감하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선택하며, 협업하는 5단계 프로세스를 가진 방법론시스템과 이를 적용한 '아이디어 공유 오픈 플랫폼' 프로토타입으로 개발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우선,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을 창의 인재, 프로덕트, 프로세스 중 창의 프로세스의 관점에서 규정하고 분석하였다. 창의 발상 프로세스에서 창의성을 발현하기 위해서는 개인 능력 보다는 보다 많은 사람간의 협업이 중요하며 이런 관점에서 테크놀로지의 협업을 이용한 창의적 아이디어 생산과 디자인 프로세스가 사용자 참여 디자인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후 테크놀로지 아이디어 발상 프로세스의 변화와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 프로세스의 변화를 비교하여 각각의 문제점과 보완점을 연구하여 해결 방안 프로세스를 도출하고 이를 디자인 리서치 과정에 적용하여 구체화하였다. 프로세스의 구체화를 위하여 아이디어 시각화, 아이디어 프로세스, 아이디어 협업의 세 관점에서 보완하였다.
보완된 프로세스를 실행하기 위하여 기존 그룹 내의 시스템에서 확장하여 구성원 뿐만 아니라 해당 이슈에 관심을 가진 외부 리소스를 참여시킬 수 있는 소셜 네트워킹을 적극 활용한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개방형 협업 창의 발상 시스템(OCCIS)을 개발하였다. OCCIS는 '디자인사고'에서 제시한 3단계 과정을 보다 구체화하여 5단계로 발전 되었고, '아이디어 공유 오픈 플랫폼(MOA)'의 1차 , 2차 프로토타입이 개발되었다. 상세 인터렉션 디자인 및 비쥬얼 디자인, 그리고 휴리스틱 평가와 사용성 평가 과정을 거쳐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검증하였다.
'디자인사고'의 창의적 발상 방법론을 구체화하고 서비스 플랫폼으로 개발되어진 본 연구 결과의 '아이디어 공유 오픈 플랫폼'은 다양한 분야에서 디자인 창의성을 어떻게 적용하고 실행 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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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1-2. 연구 범위 및 목표 5
1-3. 연구 방법 6
1-4. 용어정리 8
제 2 장 집단창의프로세스로 디자인이해 9
2-1. 창의성 11
2-1-1. 창의 프로세스 11
2-1-2. 창의적 인재 12
2-1-3. 창의적 프로덕트 13
2-1-4. 창의 프로세스 모델 분석 14
2-2. 협업을 이용한 창의적 아이디어 생산 16
2-2-1. 아이디어를 제안 받는 클라우드 소싱 16
2-2-3. 사용자 스스로 제안하는 Technology D.I.Y. 17
2-3. 디자인 프로세스의 변화 19
2-3-1. 프로세스 단계에서의 사용자 참여변화 19
2-3-2. 사용자 참여 디자인 21
제 3 장 문제의 제기 25
3-1. 테크놀로지 측면의 문제제기 27
3-1-1. 테크놀로지 창의적 발상의 두려움 27
3-1-2. 기존 방법론의 적용분야가 제한적이고 어려움 28
3-1-3. 시간과 자원의 소요가 큼 28
3-2. 테크놀로지 측면 해결 사례 29
3-2-1. PicoCricket 키트 29
3-2-2. Scratch 소프트웨어 30
3-2-3. Hi & Low Tech Group 31
3-3. 테크놀로지 측면 해결 프로세스: Participation & Sharing 32
3-3-1. Instructables.com 커뮤니티 사이트 33
3-3-2. Make: 잡지 34
3-4. 디자인 측면의 문제제기 35
3-4-1. 디자인 인식에 대한 문제 36
3-4-2. 실행에 대한 어려움 존재 36
3-4-3. 디자인 인재에 의존 37
3-5. 디자인 측면 해결 사례 37
3-5-1. Everyday Engineering 방법론 37
3-5-2. Dan Roam의 아이디어 시각화 방법론 38
3-6. 디자인 측면 해결 프로세스: Practicality & Concreteness 39
3-6-1. IDEO 프로세스 40
3-6-2. BrainStore사의 Idea Machine 프로세스 41
제 4 장 해결방안 제안 45
4-1. 해결방안 프로세스 도출 47
4-2. 도출 프로세스 적용 49
4-2-1. KT QOOK 리서치 과정 적용 50
4-2-2. 적용 결과에 따른 제안 51
제 5 장 해결방안 구체화 55
5-1. 아이디어 시각화 (Visualization) 57
5-1-1. 디자인 시각화 중요성 57
5-1-2. 일반적 시각화 발상 기법 조사 59
5-1-2-5. 그래픽 촉진(Graphic Facilitation) 66
5-1-3. 새로운 시각화 발상 툴 조사 67
5-2. 아이디어 프로세스 (Process) 73
5-2-1. 디자인의 역할 변화 73
5-2-2. 디자인 프로세스의 진화 74
5-2-3. 디자인 사고 77
5-2-4. 시각화 아이디어 프로세스 조사 81
5-3. 아이디어 협업 (Collaboration) 87
5-3-1. 디자인 사고에서 협업의 중요성 88
5-3-2. 협업 창의 발상 사례 조사 91
제 6 장 개방형 협업 창의발상 시스템(OCCIS) 제안 97
6-1. 디자인 사고의 발전 모델 99
6-1-1. 디자인 창의발상 모델 제안 99
6-2. 개방형 협업 창의발상 시스템(OCCIS) 컨셉 103
6-3. 컨셉 세부 스케치 104
6-3-1. Learning: 쉽게 배우기 105
6-3-2. Inspiration: 영감 생성하기 105
6-3-3. Ideation: 아이디어 생성 106
6-3-4. Selection: 아이디어 선택 108
6-3-5. Collaboration: 아이디어 협업 109
제 7 장 프로토타입 개발 111
7-1. 디자인 비교분석 113
7-1-1. 아이디어가방 113
7-1-2. 비즈니스 모델 툴박스 115
7-2. 인터렉션 디자인 117
7-3. 비쥬얼 인터페이스 디자인 121
7-4. 휴리스틱 평가 123
7-4-1. 휴리스틱 평가 설계 및 실행 124
7-4-2. 휴리스틱 평가 결과 125
제 8 장 2차 프로토타입 개발 127
8-1. 인터렉션 디자인 129
8-1-1. Learning: 배우기 129
8-1-2. Inspiration: 생각하기 132
8-1-3. Ideation: 생각하기 133
8-1-4. Selection: 선택하기 136
8-1-5. Collaboration: 함께하기 138
8-2. 비쥬얼 인터페이스 디자인 141
8-3. 사용성 테스트 158
8-3-1. 사용성 테스트 설계 및 실행 158
8-4. 사용성 평가 결과 분석 160
제 9 장 결론 163
9-1. 결과 요약 165
9-2. 향후 방향 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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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170050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혁신-
dc.subject창의 발상-
dc.subject디자인 사고-
dc.subject협업-
dc.subject오픈 플랫폼-
dc.subject.ddc745-
dc.title디자인사고를 바탕으로 한 협업 창의를 위한 아이디어 공유 오픈 플랫폼-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Ji Sun-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178-
dc.contributor.affiliation미술대학 디자인학부-
dc.date.awarded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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