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타일의 유형 : The Types of Styles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수정 | - |
dc.contributor.author | 이홍구 | - |
dc.date.accessioned | 2017-07-13T17:34:17Z | - |
dc.date.available | 2017-07-13T17:34:17Z | - |
dc.date.issued | 2015-02 | - |
dc.identifier.other | 000000026360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2094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2015. 2. 김수정.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스타일의 개념과 구성 및 요소 그리고 유형과 위계를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연구는 스타일과 정체성에 관한 문헌을 중심으로 그 본질적 속성을 이해하고 스타일의 근원이 사회적 요구와 개인의 자아실현 욕구임을 전제하였다. 이어 전제를 바탕으로 스타일의 구성 요소를 모티브, 캐릭터, 디자인, 스타일의 유기적 체계로 제시하였다. 또한, 스타일의 체계를 사례 분석의 기준으로 하여 고딕 스타일부터 모던 스타일까지의 시대적 스타일과 의자, 자동차, 전화기의 스타일 발전 과정을 고찰하고 그 공통적인 특징을 스타일의 유형과 위계로 한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스타일이란 사회 집단의 공통성과 개인의 정체성이 일치된 공유적 특성이다. 따라서 개인은 정체성의 형성을 통해 자아를 구축하고 이를 스타일로 나타냄으로써 자아실현을 이루게 된다. 연구는 먼저 정체성과 자아실현 그리고 자아표현과 스타일의 관계를 이해하였으며, 이를 통해 인간이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려는 욕구가 있으며 이를 정체성의 욕구라고 정의하였다. 연구는 이어 정체성의 욕구와 스타일의 특성을 비교하여, 스타일을 모티브, 캐릭터, 디자인의 유기적 체계로 제시하였다. 연구는 이어 스타일의 구성 요소를 바탕으로 시대적 스타일과 스타일의 대표적인 사물인 의자, 자동차, 전화기 그리고 공간을 대상으로 하여 사례를 고찰하였고, 그 스타일의 특징에 따라 도구적 스타일, 경제적 스타일, 범주적 스타일, 자아적 스타일, 개념적 스타일의 5가지 유형을 도출하였다. 도구적 스타일 : 안전과 효율의 욕구를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기능적 사용 가치가 강조된 유형으로 작동을 위한 구조적, 작동적, 발명적 그리고 직관적, 물질적, 객관적, 체계적인 특징을 나타낸다. 경제적 스타일 : 안전과 효율의 요구를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기능적 사용 가치뿐 아니라 경제성과 보편성을 바탕으로 한 재화가치가 중심인 유형이며 구조적이고 실용적이며 합리적이고 관습적, 보편적, 효율적, 합리적이고 전형적인 특징을 나타낸다. 범주적 스타일 : 귀속적 욕구와 존경의 욕구를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사용가치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재화가치와 소속감의 공유가치를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자신이 속한 집단의 정체성인 종교, 전통, 자연, 산업, 정치, 계층 등의 특징이 표현되는 것으로 귀속적이고 집단적이고, 유형적, 비유적이며, 상징적, 유형적인 특징을 나타낸다. 자아적 스타일 : 집단적인 정체성보다는 개인의 자아를 위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유희적 욕구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자아가치를 높일 수 있는 태도, 신분, 가치관, 취향 등을 스타일의 모티브로 하며,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을 위한 자아표현에 집착한다. 따라서 자아적 스타일은 주관적이고 독자적, 이질적, 이기적이며 그리고 자발적인 특징을 나타낸다. 개념적 스타일 : 도구적 스타일, 경제적 스타일, 범주적 스타일, 자아적 스타일의 근원이자 동시에 궁극의 이상으로서 사용가치와 재화가치 그리고 자아가치와 공유가치 모두를 포괄하고 함축한다. 따라서 개념적 스타일은 표현적이기보다는 이상적이고 모호하지만, 불변적이며, 근원적, 원형적 그리고 비구상적 특징을 나타낸다.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이 스타일에 관한 개념적 이해와 구성 요소, 스타일과 디자인의 관계, 그리고 스타일의 유형과 위계를 연구의 결과로 제시하며 이후 스타일 연구의 토대가 되기를 희망한다. 주요어 : 스타일, 캐릭터, 모티브, 디자인, 자아실현, 자아표현 학 번 : 2004-31074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I. 서론 1 1.1 연구 목적 및 배경 1 1.2 연구방법 및 구성 5 II. 스타일의 개념 16 2.1 스타일의 의미 16 2.2 스타일의 연구 18 2.2.1 스타일의 원형과 전형 18 2.2.2 스타일의 양식 24 2.2.3 스타일의 주요 명제 27 2.2.4 스타일의 요소와 구조 31 2.3 소결 35 III. 스타일의 근원 39 3.1 시대 구분과 시대 정신 39 3.1.1 시대 구분 39 3.1.2 시대정신(zeitgeist) 44 3.2 자아개념의 발전 48 3.3 자아주의의 특징 59 3.3.1 정체성과 자아 61 3.3.2 자아실현과 욕구의 위계 68 3.4 자아표현과 스타일 75 3.4.1 태도 77 3.4.2 신분 79 3.4.3 가치관 82 3.4.4 취향 86 3.5 소결 88 IV. 스타일의 구성 요소 90 4.1 모티브(motive) 93 4.1.1 사회적 모티브 95 4.1.1.1 종교 95 4.1.1.2 전통 97 4.1.1.3 자연 100 4.1.1.4 산업 102 4.1.1.5 정치 104 4.1.1.6 계층 107 4.1.2 자아적 모티브 109 4.1.2.1 태도 110 4.1.2.2 신분 112 4.1.2.3 가치관 115 4.1.2.4 취향 116 4.2. 캐릭터(character) 118 4.2.1 의미(meaning) 120 4.2.2 감정(emotion) 122 4.2.3 상징(symbol) 125 4.3 디자인 130 4.3.1 가치 133 4.3.2 형태 139 4.3.2.1 기능화 140 4.3.2.2 전형화 143 4.3.2.2.1 도구적 전형의 디자인 특징 145 4.3.2.2.2 경제적 전형의 디자인 특징 148 4.3.2.2.3 범주적 전형의 디자인 특징 150 4.3.2.2.4 자아적 전형의 디자인 특징 152 4.3.2.2.5 개념적 전형의 디자인 특징 154 4.3.2.3 조형화 155 4.3.2.3.1 재료 156 4.3.2.3.2 심미 158 4.4 소결 164 V. 스타일의 사례 166 5.1 시대 스타일 166 5.1.1 고딕 스타일 (Gothic Style) 166 5.1.2 르네상스 스타일 (Renaissance Style) 175 5.1.3 바로크 스타일 (Baroque Style) 183 5.1.4 로코코 스타일 (Rococo Style) 198 5.1.5 네오클래식 스타일 (Neoclassical Sytle) 208 5.1.6 로맨틱 스타일 (Romantic Style) 213 5.1.7 절충적 스타일 (Eclectic Style) 219 5.1.8 비더마이어 스타일 (Biedermeier style) 226 5.1.9 유미적 스타일 (Aesthetic Style) 234 5.1.10 아르누보 스타일 (Art Nouveau Style) 240 5.1.11 모던 스타일 (Modern Style) 247 5.2 의자 스타일 259 5.3 자동차 스타일 274 5.4 전화기 스타일 293 5.5 소결 302 VI. 스타일의 유형과 위계 308 6.1 스타일의 유형 308 6.1.1 도구적 스타일 310 6.1.2 경제적 스타일 312 6.1.3 범주적 스타일 313 6.1.4 자아적 스타일 314 6.1.5 개념적 스타일 316 6.2 스타일의 위계 319 VII. 결론 322 참 고 문 헌 326 부 록 345 제품의 진화 346 제품의 미래 356 공간의 진화 366 Abstract 374 표 목 차 스타일의 연구의 고찰 요약 38 시대 구분의 변화 40 고딕 스타일의 특징 173 르네상스 스타일의 특징 182 바로크 스타일의 특징 197 로코코 스타일의 특징 207 네오클래식 스타일의 특징 212 로맨틱 스타일의 특징 218 절충주의 스타일의 특징 225 비더마이어 스타일의 특징 232 유미적 스타일의 특징 239 아르누보 스타일의 특징 246 모던 스타일의 특징 257 그 림 목 차 스타일의 사례 1 자신의 개성에 따른 다양한 스타일, 신주쿠, 동경, 일본 18 플라톤의 이데아와 스타일의 원형적 개념 19 아리스토텔레스의 보편성과 스타일의 전형적 개념 20 페이디아스의 제우스 상 23 통합에 의한 아름다움의 일원론과 스타일의 개념 24 15세기 예술인에 대한 인식의 변화 25 크릭의 스타일의 요소와 개념 31 뮬러에 의한 스타일의 메커니즘 32 액커만의 스타일의 개념 33 제노바의 스타일의 개념 34 카니의 매개채적 기능의 스타일 개념 35 고층빌딩의 전형 36 시대정신의 상징 46 사회와 개인의 공유적 특성으로서 스타일 48 18세기 계몽주의를 전후로 한 집단과 개인의 관계 변화 51 정체성과 스타일 61 고대시대의 올바른 인간상 62 갤톤의 정체성 연구 63 프로이트의 자아와 욕구 65 실현 가능한 자아의 형성 67 가능한 자아와 자존감 상승의 관계 68 Maslow's Hierarchy of Needs (1943) 69 Lee Hong Goos Hierarchy of Needs (2015) 71 정체성의 욕구와 스타일의 궁극적 목적 74 정체성의 표현으로서 스타일 76 태도의 스타일 표현 78 미니의 다양한 스타일 79 신분의 요소와 구조 80 가치관의 구조 83 진의 가치가 반영된 의자 84 선의 가치가 반영된 의자 85 미의 가치가 반영된 의자 85 취향과 스타일 86 스타일 개념의 진화 과정 89 소통적 수단의 스타일 91 스타일의 동시 수용 91 스타일의 구성 요소 92 스타일의 모티브가 되는 사회적 요인과 자아적 요인 93 토테미즘 스타일의 오브제와 인테리어 장식품 96 고딕 스타일의 성당 건축, 사이드 테이블, 천개형식의 침대 96 아미시 스타일의 주민과 학교, 거주 공간 97 에스닉 스타일의 현대 패션과 인테리어 디자인 98 젠 스타일의 주거공간과 가구 99 1960년대 스타일을 재해석한 레트로 스타일 99 아르누보 스타일의 일러스트레이션, 화병과 인테리어 101 오가닉 주제가 반영된 제품과 실내디자인 101 컨트리 스타일을 나타내는 실내와 직물 패턴, 옥외 전경 102 아르데코 스타일의 빌딩과 창문장식, 가구와 인테리어 103 실험적인 기술이 적용된 의류와 자전거, 승용차와 욕실 공간 103 기능주의가 디자인의 주제가 된 건축과, 제품디자인 104 바로크 스타일 106 히피 스타일의 패션과 인테리어 106 클래식 스타일의 실내장식과 패션, 자동차 디자인 108 키치 스타일의 의상, 실내디자인과 의자 108 펑크 스타일의 다양한 표현 109 모던시대를 기점으로 한 사회와 자아의 관계 변화 110 코쿤 스타일을 상징하는 의자와 주거 공간 111 앤드로기니 스타일의 패션 112 사람은 자신의 긍정적인 면을 표현함으로써 자존감을 얻는다. 113 주트 스타일의 패션 114 포쉬 스타일의 대표적인 브랜드와 제품 115 캠프 스타일의 유희적이고 은유적인 디자인 사례 116 자신의 외모의 아름다움을 모든 가치에 우선하는 루키즘 116 키덜트 스타일의 사례 117 퍼브 스타일의 의자와 실내 연출 118 모티브와 캐릭터의 선후적 관계 120 사회적 모티브와 자아적 모티브를 통한 스타일의 의미생성 120 스타일의 의미 121 코쿤 스타일, 주트스타일, 캠프스타일, 퍼브 스타일의 이미지 122 감정의 축, 긍정과 부정, 절대와 상대 124 키덜트 스타일의 긍정적 감정의 이미지 125 펑크 스타일의 부정적 감정의 이미지 125 상징의 구성 요소 126 아르누보 스타일의 화병 127 다양한 스타일의 화병 127 포도의 다양한 의미 129 캐릭터와 디자인 131 디자인의 원리 133 디자인 과정에서 가치화 134 보편적 사용가치, 재화가치, 자아가치가 일치하지 않는 사례 138 디자인의 형태 구현 과정 140 기능의 구성 140 실용적 기능의 예 141 기호적 기능의 예 142 심미적 기능의 예 142 심미적이 실용적 목적인 그림, 보석, 장식품의 예 143 인간의 욕구와 형태의 전형화 145 작동 구조가 형태의 특징이 된 사례 146 공간 구조가 형태의 특징이 된 사례 147 하중 구조가 형태의 특징이 된 사례 148 상징의 모방을 통해 유형이 된 사례 149 상징의 모방을 통해 유형이 된 사례 150 종교적 특징이 범주적 전형의 특징이 된 사례 151 환경적 특징이 범주적 전형의 특징이 된 사례 151 계층적 특징을 통한 범주적 전형의 표현 152 애국심을 이용한 디자인 사례 153 경제적 계층이 형태의 특징이 된 사례 154 자아적 취향의 보편화 154 개념적 전형의 사례 155 조형 과정에서 구조와 장식의 역할 156 재료의 특성이 형태의 특징으로 표현 된 사례 157 장식에 의해 표현되는 사용자의 취향 157 고딕 스타일의 양면적 이미지 167 에페소스 공의회 토론 장면의 모자이크 벽화 169 Notre-Dame Cathedral 170 Cologne Cathedral 172 Santa Maria Gloriosa 177 Santa Maria Novella 178 Bergamo Cathedral 178 Palazzo Strozzi 179 Andrea Palladio 180 Renaissance cassone 181 St. Peter's Basilica 184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상, 베르니니의 다비드상 186 Church of the Gesu and the trompe-l'oeil ceiling 187 St. Peter's Baldachin, Chair of Saint Peter 188 Palace of Versailles 189 St Paul's Cathedral 190 플래터레스크 스타일의 모티브 191 University of Salamanca, Salamanca, Spain 192 Colegio de san Gregorio 193 The facades of Granada Cathedral 193 The facades of Granada Cathedral 193 André-Charles Boulle의 Cabinet on Stand 195 André-Charles Boulle의 Medal Cabinet 196 로코코 스타일의 모티브와 장식의 특징 199 The Swing 200 Salon des Portraits de l'Hôtel de Bourvallais 202 Hôtel de la Marine, Paris, France 203 Vierzenheiligen pilgrim church 205 Ottobeuren Abbey 205 로코코 스타일의 서랍장 코모드 206 portico style 210 Acropolis Propylaia 211 The wanderer above the sea of fog 215 The Palace of Westminster 217 The Opera House 222 Semperoper opera house 224 비더마이어 스타일의 실내화 229 비더마이어 스타일의 가구 230 Stadttempel, Vienna, Austria 231 유미적 스타일의 화풍 235 The Peacock Room, London, England 237 다양한 캐릭터가 혼합된 유미적 스타일의 사례 237 무하의 연극 포스터와 일러스트레이션 작품 241 아르누보 스타일의 사례 242 일본 목판화에 영향을 받은 작가의 아르누보 스타일 작품 243 아르누보 스타일의 사례 244 아르누보 스타일의 가구와 화병 244 여러 분야의 아르누보 스타일의 사례 245 모던 스타일의 미학을 실험하고 구축한 바우하우스 253 Brutal style 255 의자의 발견 259 King Tut's & The-Tomb-of-Tutankhamun 260 고대 그리스의 크리스모스와 바르셀로나 체어 261 접이형 의자인 로만 셀라와 트라이크리니엄 262 고딕 스타일의 수직감을 모티브로 한 다양한 의자 262 Michael Thonet, Chair no. 14, 1859 264 Willow Tea Room and chair, Glasgow, Scotland 265 기계 미학의 모티브가 된 강철파이프와 크롬도금 265 Paimio Sanatorium and Paimio lounge chair Zig-Zag Chair 268 'Room 606' in Royal Hotel 269 모던 스타일의 자아적 모티브 270 강철봉을 이용한 새로운 의자 271 The Panton Chair, Donna Chair UP5 and UP6 272 자아적 스타일의 의자 사례 273 스팀 자동차, 전기 자동차, 내연 기관 자동차의 발명적 형태 276 자동차의 구조의 원형 277 속도를 위한 자동차 279 모델 T의 변형 280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강조한 자동차 광고 마케팅 283 1941년도 GM의 브랜드 구조 285 하레이 얼이 주도한 뷰익의 콘셉트카 287 1960년 신문 광고에 나타난 미국 고급 브랜드의 이미지 288 경제적 가치의 자동차 291 BMW M3 E46의 기본형과 커스텀 스타일링을 적용한 사례 292 기계적이고 도구적 형태를 갖춘 최초 전신기와 전화기 293 기능에 따른 형태의 제약이 없는 라디오의 다양한 사례 294 초기 전화기의 전형적 형태 295 20세기 모던 시대의 대표적인 전화기 전형 296 다양한 캐릭터의 전화기 사례 297 무선 전화기의 크기 변화 298 다양한 구조의 휴대폰 디자인 299 이동 전화기의 주요 모델 간 디스플레이의 크기의 비교 300 스마트폰의 발전과정 301 스타일의 유형과 욕구 303 의자 스타일의 유형과 사례 305 자동차 스타일의 유형과 사례 306 전화기 스타일의 유형과 사례 307 스타일의 유형과 유기적 체계 310 도구적 스타일의 사례 311 경제적 스타일의 사례 313 범주적 스타일의 사례 314 자아적 스타일의 사례 316 개념적 스타일 사례 317 스타일의 유형, 목적, 모티브 318 스타일의 유형과 위계 모형 320 스타일 유형의 순서도 321 cases of style 374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47648908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스타일 모티브 캐릭터 디자인 자아실현 자아표현 | - |
dc.subject.ddc | 745 | - |
dc.title | 스타일의 유형 | - |
dc.title.alternative | The Types of Styles | - |
dc.type | Thesis | - |
dc.description.degree | Doctor | - |
dc.citation.pages | xiv, 390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 - |
dc.date.awarded | 2015-02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