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창업 교육모형 개발

본 연구는 디자인창업교육에 있어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이에 따라 디자인창업을 위해 필요한 지식 및 기술을 도출하여 디자인전공자들에게 적합한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를 기반으로 한 창업교육의 구체적인 방법과 내용을 제시함으로써 국내 실정에 맞는 디자인창업 교육모형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디자인창업교육의 필요 지식 및 기술은 무엇이 있는가.

본 연구는 먼저 디자인창업의 정의, 과정, 유형 및 창업교육 필요성, 창업교육 현황 등을 정리함으로써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였다. 다음으로 디자인 분야에서 필요한 창업 지식 및 기술을 도출하기 위하여 문헌 조사, 설문 조사 및 심층 면접을 실시하여 디자인전공자들에게 적합한 창업교육 내용을 구성하였다. 최종적으로 통합적 사고방식 및 문제해결프로세스로서의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를 기반으로 하여 디자인창업 교육모형을 제안하였다.

본 모형은 크게 'Step 1. 창업 전 → Step 2. 창업 후'로 구분되며, 전체적으로 순환하는 구조를 기본으로 한다. Step 1. 창업 전 과정은 Section 1 : 창업가 부문, Section 2 : 사업 기회 부문, Section 3 : 필요 자원 부문으로 구성된다. Section 1 : 창업가 부문은 학생들이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의 훈련을 받음으로써 통합적 관점에서 창의적으로 창업 프로세스를 진행해 나갈 수 있도록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와 문제해결능력, 창조성과 혁신적 사고, 기업가정신을 습득하는 단계이다. Section 2 : 사업기회 부문은 사업 아이디어를 상품화시키는 디자인 단계와 비즈니스 영역에서 사업성을 검증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모델 설계, 사업타당성 분석, 사업계획서 작성으로 진행되는 검증 단계로 구성하였다. 이를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를 기반으로 한 창업 프로세스로 재구성하여 1단계 이해 → 2단계 상상 및 융합 → 3단계 시각화 → 4단계 테스트'로 제안하였다. Section 3 : 필요 자원 부문은 자금, 인맥을 주요 요소로 설정하고, 자금과 관련하여서는 자금 조달과 운영을, 인맥과 관련하여서는 네트워킹 구축 및 활용을 습득하는 단계로 Step 1. 창업 전 과정의 마지막 단계이다. 이후 Step 2. 창업 후 과정은 단계 구분 없이 마케팅, 창업 관련 법규(지식재산권 포함), 회계 및 세무와 관련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국내 실정에 맞는 디자인창업교육에 대한 연구가 미흡함에 따라 후속 연구의 토대가 될 수 있다. 국내 창업교육의 경우 학교별로 유사한 교과목들이 개설되어 있으며, 아직까지는 학교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프로그램 구성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디자인 등 분야별로 특화된 창업교육도 거의 마련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국내 대학 및 각 분야의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인 연구와 구체적인 운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디자인 분야에서 필요한 창업 지식 및 기술을 도출하기 위하여 디자인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양적 연구 및 질적 연구를 진행함에 따라 국내 디자인창업 현황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현실적으로 필요하고 중요한 디자인창업 교육 내용들을 구성하였다는 것이다. 이를 활용함으로써 디자인 분야에 특화된 창업 교육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 셋째,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 개념을 국내 실정에 맞는 창업교육 프로세스로 발전시켰다는 것이다. 미국 하버드 대학교의 이노베이션 랩(Innovation-Lab)이나 스탠포드 대학교의 디스쿨(d.school) 등 해외의 많은 학교에서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를 활용한 창업교육을 제공함에 따라 국내에서도 이러한 시도들이 나타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단편적이고 일시적으로 운영되고 있을 뿐이다. 본 연구는 구체적인 방법과 내용을 제공함으로써 시스템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디자인창업; 창업교육; 교육모형; 디자인사고; 전문디자인업체; 디자인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