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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식품의 효과적인 소비자정보 시각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백명진-
dc.contributor.author김시연-
dc.date.accessioned2017-07-13T17:36:32Z-
dc.date.available2017-07-13T17:36:32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00000001012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0964-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2013. 2. 백명진.-
dc.description.abstract일상에서의 친환경적인 활동하면 언듯 분리수거밖에 떠오르지 않았던 예전과는
달리, 상품의 구매에서 폐기까지는 물론이고 생활 전반에 있어서 친환경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강조하는 시대가 되었다. 에코라이프, 그린라이프 등의 표어를
내세우며 개인적인 행동에서부터 공적인 영역, 그리고 상업 활동에 이르기까지
친환경성이 고려되는 것은 이제 흔한 일이 되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친환경적인
소비 생활은 현대인의 삶에 점점 깊숙히 파고들고 있다.
친환경식품은 그 속성으로 인해 복잡하고 많은 정보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이 그 동안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지 정리해보고 지금까지의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친환경 식품에 대한 정보를
얼마만큼, 또 어떠한 관점으로 받아들이고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는
앞으로의 커뮤니케이션 방향을 계획해 나가는데 필요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본 연구작품은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인증 식품에 관한 정보를 더 명확하게
제공하여, 실제 구매시 도움이 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궁극적
으로는 친환경 식품에 대한 의식 고취와 잘못된 인식으로부터의 전환을 기대한다.
본 논문에서는 소비자정보의 개념, 그리고 식품 관련 소비자정보와 친환경 관련
소비자정보의 특성에 관한 리서치를 시작으로 하여, 복잡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프레이밍 이론을 소개하였다. 그 다음에는 현재
다양한 주제들이 어떻게 프레이밍 효과를 보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거쳐, 구체적으로 친환경식품 관련한 정보들이 어떻게 프레이밍되고 있는지 알아
보았다. 이에 이어 시각적인 부분에 더 집중하여 시각적 프레임의 특수성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실질적 시각 표현 방법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내용과 표현 방법의 관계는 어떠한지 등에 관하여 리서치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정보의 시각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 적절한 접근 방법들을 알아갔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이 모든 내용을 토대로 연구작품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작품은 소비자정보의 세 가지 영역 중 두 가지 영역인 소비자인식정보와
소비자선택정보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친환경 인증 식품 소비자정보의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체계적으로 이루는 방법을 제안하여 소비자들의 주체적이고
올바른 선택을 유도하도록 하였다. 동일한 시각적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양의 정보가, 시각적인 통일성을 갖고 커뮤니케이션
됨으로써 소비자의 친환경 인증 식품에 대한 머릿속 프레임을 지속적으로 굳건히
만들어나가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라는 데에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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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1
1.1. 연구 배경 2
1.2. 연구 목적 3
2. 소비자정보 6
2.1. 소비자정보의 개념 7
2.2. 소비자정보의 세분화 8
2.3. 소비자정보의 요건 9
2.4. 소비자정보로서 제품 표시(Label) 11
2.5. 식품표시(Food Label) 13
2.5.1. 영양성분표 13
2.5.2. 기타 식품표시 15
2.5.3. 기업 자체 라벨 17
2.6. 친환경상품 제품 표시 18
2.7. 친환경식품 표시 21
2.7.1. 배경 21
2.7.2. 외국 사례 – 유기농인증마크 중심으로 23
2.7.3. 우리 나라의 현황 25
3. 정보의 프레임 Frame 28
3.1. 프레임의 정의 및 영향 29
3.2. 친환경식품 관련 기존의 언론 프레임 32
4. 시각적 프레이밍 37
4.1. 시각적 프레이밍의 속성 38
4.2. 소비자정보 시각적 리프레임 40
5. 시각적 표현 방법 43
5.1. 저밀도 vs 고밀도 이미지 44
5.2. 심볼이미지 – 픽토그램 중심으로 49
5.2.1. 픽토그램의 의미적 특성 50
5.2.2. 픽토그램의 시각적 특징 50
5.2.3. 아이소타입 54
5.2.4. 그림정보디자인 Pictorial Information Design 59
5.3. 시각적 내러티브 64
6. 연구작품 – 친환경식품 소비자정보 디자인 65
6.1 연구작품의 컨텐츠 Contents 67
6.1.1. 농산물 69
6.1.2. 축산물 70
6.1.3. 수산물 71
6.2 연구작품 71
6.2.1. 시각적 구조도 72
6.2.2. 인식정보 1 단계(구매전 1 단계) 75
6.2.3. 인식정보 2 단계(구매전 2 단계) 81
6.2.4. 선택정보(구매시점) 94
7. 결론 102
7.1. 연구 성과 및 의의 104
7.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105
참고문헌 106
Abstract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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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4189492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소비자정보-
dc.subject친환경식품-
dc.subject인증마크-
dc.subject.ddc745-
dc.title친환경식품의 효과적인 소비자정보 시각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112-
dc.contributor.affiliation미술대학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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