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도시디자인에서 역사․문화 생태적 맥락의 수용체계 및 적용방법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Adoption System and Application Methods of the Context of History, Culture and Ecology in Urban Desig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인규

Advisor
권영걸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도시디자인공공디자인도시디자인 펀더맨털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공간디자인전공, 2014. 2. 권영걸.
Abstract
도시디자인은 역사문화경관을 창의적이고 지속적으로 개선시키고 자연생태경관의 아름다움과 개성을 지속적으로 유지․발전시키기 위한 활동이다. 또한 도시디자인은 역사․문화 생태․환경적 맥락 속에서 디자인 되어야 하며 그 도시만의 도시다움을 정립하기 위한 도시 정체성과 도시 브랜드를 정립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세계의 많은 도시들이 역사문화와 생태환경적인 맥락의 도시 정체성과 브랜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도시디자인과 공공디자인 분야에서 역사․문화적 맥락의 중요성과 생태환경 패러다임이 대두되고 있다. 문화는 과거역사와 현시대의 문화적 행태를 포함하고 있으며 그 도시가 가지고 있는 인문환경과 그 도시민들의 생각을 담고 있다. 문화에서 역사성과 현대성의 조화와 균형이 그 도시의 문화적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생태환경 패러다임은 산업사회 이후에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패러다임이다. 특히 현대의 고도정보사회에서는 더 이상의 개발논리보다는 보존과 치유 지속가능한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에 역점을 두고 있다.
현대의 선진화된 많은 도시들은 디자인관련 법률, 계획, 매뉴얼, 가이드라인 등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제도들은 새로운 개념이나 필요성이 대두될 때 만들어진 제도여서 체계적이며 상호보완적이지 못하고 서로 상치(相馳)되거나 현실에서 동떨어진 사문서와 된 경우를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는 도시의 역사․문화적 환경과 변화하는 생태환경 패러다임의 지속적인 연구, 역사․문화적 환경과 생태환경을 수용하기 위한 법체계, 디자인체계, 도시디자인 적용사례와 가이드라인이 일관적이고 상호 유기적으로 존재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는 법률제정과정의 시간차나 상하위법의 불일치가 하나의 큰 원인이기도 하다. 2007년 이후 도시디자인과 공공디자인이 붐이 일면서 토털디자인(total design)의 개념이 강조되고는 있지만 협의(狹義)의 의미에서 토털디자인이 시행되고 있다. 도시의 자연, 역사․문화 환경에 맞는 도시디자인 체계와 모형이 필요한 시기이다.
본 연구는 도시디자인과 공공디자인에 영향을 주는 역사․문화적 요인과 생태․환경적 요인을 구조화하고 이를 도시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법률과 계획을 중심으로 하는 제도 환경과 도시디자인의 기준이 되는 디자인 환경의 수용과정과 체계를 문헌과 사례를 통하여 연구한다.(Ⅱ장) 또한 역사문화 생태적 맥락을 중심으로 하는 도시디자인 요인을 수용측면에서 도시계획과 도시디자인 체계를 제도 환경을 중심으로 연구하고, 도시디자인의 제도 환경과 디자인 환경이 도시디자인에 어떠한 방법과 전략으로 적용되는가를 개념과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본다.(Ⅲ, Ⅳ장)
역사문화 생태적 맥락에서 도시디자인 사례를 역사문화도시, 생태문화도시 측면에서 유럽, 미국, 일본, 한국 등의 사례를 통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기존의 선진도시분석을 통하여 역사․문화적 맥락과 생태․환경적 맥락에서 문제점과 시사점을 비교․연구하였다.(제Ⅴ장)
마지막으로 도시디자인 요인의 역사․문화적 맥락에서의 수용과정과 적용방법, 생태․환경적 맥락에서의 수용과정과 적용방법에 대해서 분석하고 이를 근간으로 하는 도시디자인 수용과정, 도시디자인 적용방법 및 전략을 제시하고, 수용체계와 적용방법의 유형을 비교분석하였다.(제Ⅵ장)
이를 통하여 역사․문화적 생태․환경적 맥락에서 도시디자인의 구성요인, 도시디자인의 제도환경과 디자인환경 체계를 알아보고 제도환경과 디자인환경이 도시디자인과 공공디자인에 어떠한 적용방법과 전략을 유형화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097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