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중국 근대 교과서 생태계 연구 : 인문 계열 교과서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JIANG XUEJIN
Advisor
김월회
Major
인문대학 중어중문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중국 근대기획근대 교과서생태계근대 국민교육학교출판사심의기관이해당사자편찬 체례교과서 편찬학제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중어중문학과 문학전공, 2016. 8. 김월회.
Abstract
본 논문은 중국 근대 교과서 생태계의 형성과 발전을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교과서는 근대 교육의 이해당사자와 구성 요소들을 매개하고, 근대기획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교육의 양적 질적 성장의 지표로 활용될 수 있는 독특한 지위를 가진다. 교과서를 중심으로 근대 교육의 구조를 파악할 때, 우리는 교육의 구성 요소들의 발전 양상과 상호 연관성을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다. 생태계적 관점의 연구는 교과서의 이해당사자들의 상호관계, 이 관계가 교과에 미치는 영향, 이 모든 것과 관련한 사회적 조건에 대해 고찰하는 방법을 말한다.
1894년 청일전쟁에서 패하자, 중국인들은 더 이상 中體西用적 담론으로는 개혁을 이뤄낼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게 되었다. 빠른 시간 안에 서구와 일본의 성공 요인을 배우고 도입함으로써 중국을 보존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가 되었다. 중국의 근대화는 다양한 부분에서 이루어져야 했으며, 이는 근대적 소양과 능력을 갖춘 국민 없이는 불가능했다. 근대 국민의 양성은 근대 교육을 통해서 가능했으며, 전통시대의 교육과는 다른 새로운 체계와 방법이 필요했다.
본 연구는 과거의 교육 체계가 관료의 양성과 선발을 목적으로 소수 계층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것임에 비해, 근대 교육의 목적이 근대 국민을 양성하는 데 있으며 원칙적으로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 정의했다. 이를 통해 근대 교육의 출발 시점을 밝힐 수 있었으며, 근대 교과서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이러한 정의에 따라 본 논문은 근대 교과서 생태계의 형성과 발전 과정에 관한 연구 범위를 1897년에서 1937년까지의 40여 년으로 정하였다. 그리고 이 시기를 교과서의 발전 모습과, 이해당사자들이 변화하며 보이는 특성에 근거해 4단계의 발전 과정으로 분류하였다. 제1기는 교과서와 근대 교육이 발생한 청조의 마지막 10년에 해당한다. 과거제가 폐지되고, 민간 주도로 근대 교육이 출발하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이때 형성된 교과서 생태계의 주요한 특징이 마지막까지 지속되게 된다. 제2기부터는 청조가 물러나고 공화정이 들어섰다. 본격적인 근대 국가와 국민의 개념이 도입된 시기이다. 3기는 백화문이 도입되고 확산되는 시기이다. 4기는 국민당 정부의 집권 기간으로 국민당의 黨義와 三民主義가 교육 이념으로 채택된 시기이다.
교과서의 내용은 당시 근대기획자들이 꿈꾼 근대 국민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교과서가 직접 이상적 국민 상을 제시하지는 않았다. 본고는 많은 교과서의 내용을 범주화하고 정리하는 가운데, 근대 국민의 이상적 모습을 추출할 수 있었다. 본고는 이것을 근대 교육의 목표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민간이 설립한 근대 학교로부터 교과서 생태계가 시작되었다. 최초의 학교들은 스스로 교과서를 편찬하며 학생을 가르치고, 학생들이 졸업하면 진학할 상급학교를 설립하기도 했다. 국민들의 반향이 크자, 정부와 출판사들이 합류하며 학교의 역할을 나누어 맡았다. 이렇게 해서 심의기관, 민간 출판사, 학교라는 이해당사자들이 정립되고, 이후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교과서 생태계를 발전시켰다.
근대 교과서 생태계가 중국 근대화 과정에 미친 영향을 살피는 것도 본고의 중요한 과제이다. 교과서는 근대기획의 내용을 전파하는 역할을 통해서 중국의 근대화에 기여했다. 그리고 교과서 생태계가 거대한 산업으로 발전함으로써 중국의 근대화에 기여하기도 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16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hinese Language and Literature (중어중문학과)Theses (Ph.D. / Sc.D._중어중문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