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정보구조 연구

A Study on the Information Structure in Korean Language

본고의 목적은 한국어의 정보구조(information structure)를 밝히는 것이다. 정보구조란 의사소통에서 화자가 발화를 통해 전달하려는 정보가 청자에게 새로운 것인지 아니면 주어져 있는 것인지에 대한 화자의 가정을 반영하는 언어적 양상을 말한다.

한국어 정보구조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것으로 본고가 특히 주목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구조에 대한 이론적ㆍ개념적인 논의를 바탕으로 정합적이면서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는 정보구조의 기본 범주를 설정해야 한다. 둘째, 실체의 절대적 정보구조와 명제 내적 상대적 정보구조뿐만 아니라 명제의 절대적 정보구조를 포함하는 확장된 정보구조 체계를 세워야 한다. 셋째, 형식과 의미가 맺는 상관관계를 다양한 변인을 고려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발화가 나타나는 사용역의 차이를 고려해야 하고, 표현론적 접근법과 해석론적 접근법을 구별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정보구조의 하위 부문은 절대적 정보구조와 상대적 정보구조로 나뉘고, 전자는 다시 그 대상이 실체인 것과 명제인 것으로 나뉜다. 절대적 정보구조는 어떤 언어 표현이 청자의 머릿속에서 어떠한 인지적 위계를 가지는지에 따른 것이며, 상대적 정보구조는 그 표현이 문장에서 다른 부분들과 맺는 정보적 관계에 따른 것이다. 절대적 정보지위는 주어짐성의 정도에 따라 담화-구, 담화-신ㆍ청자-구, 청자-신 지위의 세 단계로 나뉘며 담화-구 지위는 다시 활성화와 준활성화로 나뉜다. 상대적 정보지위는 주어짐성의 정도에 따라 신정보인 초점과 구정보인 전제로 나뉘는데, 전제에는 정언판단의 대상인 화제가 포함된다.

실체의 절대적 정보지위의 각 위계는 다음과 같은 특정한 언어 형식들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맺는다. 담화-구 지위는 영형대명사, 지시대명사 및 인칭대명사, 우분리와, 담화-신ㆍ청자-구 지위는 X 있잖아 및 X 말이야 구성과, 청자-신 지위는 부정관형사 및 부정대명사, X이라는 Y 구성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명제의 절대적 정보지위의 각 위계는 다음과 같은 언어 형식들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맺는다. 담화-구 지위는 것은 분열문의 관계절, 종결어미 -다니까, -다고와, 담화-신ㆍ청자-구 지위는 -잖-, -다며와, 청자-신 지위는 -거든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명제 내적 상대적 정보지위의 주요 범주인 화제와 초점이 보이는 언어 형식과의 현저한 상관관계는 다음과 같다. 화제는 문두 은/는, 제시어, 이란, 이야로 표현된다. 초점은 담화에서 무표적인 경우가 많고, 이/가, 을/를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지만 이는 다른 정보지위나 언어 표현들과의 상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면 크게 유의미한 것이 아니다. 화제와 초점을 명시적으로 분절하여 표현하는 통사적 구조로는 것은 분열문이 있다.

정보지위와 형식 간의 상관관계는 대화, TV 뉴스, 학술문이라는 세 가지 사용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관계의 방향에 따라서도 해석론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와 표현론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로 나뉜다. 또한 정보구조의 각 하위부문들도 서로 일정한 함의관계를 가진다. 본고는 말뭉치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통해 이러한 상관관계의 실제 양상을 포착하고자 하였다.

절대적 정보구조; 상대적 정보구조; 청자-구/신정보; 담화-구/신정보; 활성화; 화제; 초점; 사용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