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결과구문 연구-한·중 대조 및 한국어교육의 관점에서

본고는 한국어 결과구문(Resultative Construction)의 다양한 형식 및 그 특징들을 관찰 기술함을 일차적인 목표로 하되, 결과의 의미를 중심으로 각 형식들의 내적인 연관성을 파악하려 하였다. 아울러 중국어와의 대조를 통하여 한국어 결과구문에 대한 통찰을 얻고자 하였으며, 그 성과를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결과구문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결과구문에 접근하는 본고의 기본 관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건통합을 결과구문의 기본적인 요건으로 간주한다. 둘째, 결과의 의미에서 출발하여 그것을 표시하는 형태로 나아가는 표현론적 접근법을 채택한다. 셋째, 구문문법적 시각을 채용하여 보다 확장된 의미에서의 결과구문에 대해 고찰한다. 넷째, 교차언어적 관찰을 통하여 결과구문의 본질적 공통점과 개별 언어적 특수성을 이해하고 그 토대 위에서 한국어 결과구문을 고찰한다.

각 장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대상을 밝히고 주요 선행연구들을 제시하였다. 2장 기본논의에서는 일반언어학적 관점에서 결과구문의 개념과 유형을 살펴본 후, 중국어 결과구문을 통해 개별언어적 특수성을 보였다. 이어서 한국어 결과구문에 대한 개념을 새로이 정의하였으며, 결과표시 요소의 문법범주에 따라 각 유형의 대표형을 지정하였다. 3장부터 5장까지의 내용은 AP게 V, NP로 V, V1어 V2등 대표형 결과구문에 대한 기술이 된다.

3장에서는 -게 V 형식 중 어떤 것을 결과구문 논의에서 다룰지를 결정하고, 그 중 대표적인 상태변화 결과구문인 AP게 V에 대하여 세부 유형별로 특징을 기술하였다. 이때 AP게는 논항의 객관적인 상태 변화를 표시할 뿐 아니라 이에 대한 개념화자의 평가를 나타낼 수도 있음을 집중적으로 논하였다. 이어서 방식(manner)보다는 결과(result)의 의미 표시가 AP게의 보다 근본적인 기능임을 주장하였다.

4장에서는 위치변화를 나타내는 경우와 상태변화를 나타내는 경우로 나누어 NP로 V 구문의 특징을 기술하였다. 위치변화를 나타내는 경우, 동사연결형과 결합할 때 도착점 도달의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강조하였다. 또, 상태변화를 나타내는 NP로 V의 경우 어떠한 동사부류와 결합하는지를 목록으로 밝히고 그 경향을 계량적으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결과목적어+산출동사 구성의 산출구문이 NP로 V형 결과구문과 내적으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주장하였다.

5장의 목표는 한국어 결과구문의 한 종류로서 V1어 V2의 위상을 확실히 하는 데 있다. 특히 지금까지 결과구문 논의에서 제외되었던 타동사+타동사 구성 역시 동사의 결과 함축에 기대어 결과를 표시할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또 V1어 V2 형식은 결과구문을 구성하는 외에도 V2 자리에 보조동사가 쓰여 동사의 완결성을 높이거나 결과상태상을 표시하는 등 한국어 결과범주의 여러 층위와 관계되는 형식임을 강조하였다. 또한, V1어 V2 는 한국어에서 사건통합을 표시하는 대표적인 형식이라는 점에서 그 구문적 성격이 확인됨을 말하였다.

6장은 결과구문에 대한 한·중 대조 분석적 고찰을 담고 있다. 우선 한·중 결과구문의 결과 부호화 양상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이어서 텍스트 분석을 통하여 한·중 결과 표현의 대응양상을 계량적으로 제시하였다.

7장에서는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결과구문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중국인 학습자의 경우, 모국어의 결과범주가 매우 현저하므로 결과구문 교육의 필요성이 특별히 대두된다. 이들을 위한 결과구문 교육의 기본 방향으로 본고는 다음 세 가지를 제언한다. 첫째, 학습자 모국어 변인을 고려한 교수요목 마련. 둘째, 의미중심의 문법 교육 보강. 그리고 관련 문법항목의 위계화를 바탕으로 한 단계별 교수.

한국어 결과구문; 사건통합; AP게 V; NP로 V; V1어 V2; 산출구문; 한중대조; 한국어교육; 표현론적 접근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