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명령문의 문법과 화행 연구

본 연구는 한국어의 주요 문장 유형 가운데 하나인 명령문의 본질과 범위를 밝히고, 세부 유형별 특징과 다른 문법 범주와의 상관관계, 지시 화행과의 관계 등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어의 명령문 전반에 대한 정밀한 고찰을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가장 먼저 서법(mood), 문장 유형, 문장종결법 등 여러 관점에서 기술되어 온 명령문의 지위를 명령형 종결어미와 지시 화행의 관습적인 연관성으로 규정되는 문장 유형의 하나로서 정립하였다. 형식과 화행이 관습적인 연관성을 갖는 것이 문장 유형이라는 정의에도 불구하고, 명령형 종결어미와 지시 화행이 명령문 범주의 필요충분조건이 될 수 없음을 확인하고 고전적인 범주화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였다. 그리고 명령문 범주는 본질적으로 범주 경계가 불명확하고, 구성원들 간의 지위도 동등하지 않다는 점에서 원형적 관점에서 명령문의 범주화가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하였다. 이에 따라 명령문은 그 원형적 기능이 지시 화행을 수행하며 형태․통사적으로 구분되는 특성을 가지는 문장 유형으로 정의된다.

이와 같은 명령문의 정의는 본 연구의 여러 장에 걸쳐 면밀히 검토되었다. 먼저 명령문의 형태적인 특징으로 명령형 종결어미 전체 목록을 확인하고, 명령형 전용의 종결어미, 통용 종결어미, 명령 기능을 가지는 유사 어미로 나누어 각각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통사적인 특징으로 주어의 출현 여부, 주어 인칭과 의미역, 시제와 상, 결합 술어 제약 등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명령문을 하나의 구분되는 문장 유형으로 성립하게 하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이와 같은 한국어 명령문의 특징이 유형론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이해될 수 있는지도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명령법의 주어 인칭이 2인칭으로부터 3인칭이나 1인칭 복수, 1인칭 단수 순으로 전형성이 떨어지는 위계를 형성한다는 유형론적 연구는 한국어의 청유문을 광의의 명령문에 포함할 수 있는 가능성에 무게를 더해 준다.

이어서 명령문의 원형적 기능인 지시 화행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논의하였다. 명령문이라는 문장 유형의 원형적 기능이 지시 화행의 수행이라는 것은 비원형적 기능, 즉 비지시 화행을 수행하는 명령문의 존재를 시인하는 것이다. 그간 비지시 화행을 수행하는 것으로 보이는 명령문의 존재는 명령문과 지시 화행 사이의 관계에 대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더구나 지시 화행의 개념과 범위가 분명히 규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논란이 가중되어 왔다고 생각된다. 이에 지시 화행의 개념을 청자에게 행위의 이유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이 정의에 부합하는 하위 화행을 검토함으로써 지시 화행의 범위를 분명히 하였다. 그리고 한국어의 명령문이 수행하는 화행의 범위가 대체로 지시 화행의 범위에서 설명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일부 명령문의 화행은 지시 화행으로 설명할 수 없으며, 지시 화행을 수행하는 명령문도 모두 동일한 지시의 강도를 가지지 않는다는 점이 명령문 범주의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원형적 관점에서, 다양한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는 명령문의 발화는 각기 다른 지시의 강도를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명령문 발화가 가지는 지시의 강도를 지시의 힘이라 명명한다. 그리고 Takahashi(2012)의 방법을 원용해 여러 명령문에 대한 지시의 힘을 산술적으로 계량하여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명령문 범주가 지시의 힘이 강한 원형적 명령문으로부터 지시의 힘이 약하거나 거의 없는 비원형적 명령문까지 계층적인 구조를 이루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명령문의 특징은 -지 말-로 형성되는 한국어의 부정 명령문을 대상으로 검토되었다. 부정 명령문은 금지문이라고도 불려왔는데, 금지문보다는 부정 명령문이라는 술어를 사용하는 것이 타당함을 논의하였다. 그리고 부정 명령문에서 사용되는 부정소 말-이 비현실법(irrealis)과 관련된 형태일 가능성을 제기하였다. 부정 명령문 범주가 흥미로운 것은 문장의 의미와 다른 문법 범주와의 상호 관계 등에서 긍정문과는 상당 부분 비대칭적인 모습을 보인다는 점 때문인데, 이와 같은 차이가 나타나는 원인과 구체적인 양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긍정문과 마찬가지로 부정 명령문에 대해서도 그것이 가지는 지시의 힘을 평가하였다. 부정 명령문 역시 지시의 힘이 강한 것으로부터 약한 것까지 계층적인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금지, 제안, 충고, 권고, 기원, 양보, 허락 등의 다양한 화행을 수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끝으로 명령문의 비지시 용법을 살펴보았다. 지시의 힘이 약하거나 거의 없는 부류로는 조건이나 가정의 의미를 가지는 조건 명령문, 인사나 담화표지로 사용되는 명령문, 진술이나 질문 등의 간접 화행을 수행하는 명령문이 포함된다. 명령문이 조건이나 가정의 의미를 나타내는 것은 범언어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본고는 한국어 조건 명령문의 유형을 분석하고 명령에서 조건이 발달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인사나 담화표지로 기능하는 명령문은 언어 생활에서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인데, 많은 경우에 언어 간 번역이 가능하다는 점이 흥미롭다. 간접 화행을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명령문은 평서문이나 의문문이 간접 화행을 수행하는 것에 비해 그 빈도가 현저히 낮은데, 이는 명령문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체면위협행위로서의 성격이 간접 화행을 사용하는 심리적 기제와 어울리지 않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명령문; 문장 유형; 원형 이론; 지시 화행; 부정 명령문; 조건 명령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