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노년기 우울증의 아형별 유병률과 위험요인 규명을 위한 역학적 연구

서론: 우리나라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한 비주요우울장애를 포함한 노년기 우울장애의 종적 자연경과를 조사한 연구는 현재까지 없는 상태이고, 특히 혈관성 우울장애에 대한 횡적, 종적 역학 연구는 세계적으로도 없다. 본 연구는 기저연구에서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무작위 추출된 노인을 대상으로 노년기 우울장애의 아형별(혈관성, 비혈관성) 유병률을 조사하고, 3년 후 추적 조사를 통해 노년기 우울장애의 자연 경과와 위험 인자를 규명하고, 백질 고음영 신호 용적(white matter hyperintensities volume)이 우울증과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한다.

방법: 기저연구의 1차 선별검사에서 한글판 축약형 노인우울척도검사(Korean version of short form geriatric depressive scale, SGDS-K)를 이용하여 우울증에 대한 선별검사를 실시하여, SGDS-K 점수 8점 이상 군을 우울증 고위험군, 8점 미만 군을 우울증 저위험군으로 분류하였다. 기저연구 2차 정밀 조사에서는 우울증 고위험군 100%와 우울증 저위험군 10%를 무작위로 선별하여 Mini International Neuropsychiatric Inventory (MINI)를 이용하여 구조화된 포괄적 진단평가, Korean Version of the Consortium to Establish a Registry for Alzheimer's Disease (CERAD-K) 신경심리검사, 뇌자기공명영상검사를 시행하였다. 주요우울장애(major depressive disorder, MDD)와 기분부전장애는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4판(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ition, DSM-IV) 기준으로, 경도우울장애는 DSM-IV 연구진단 기준으로, 아증후군적 우울장애는 우울 증상의 지속성 및 연속성에 대한 시간의 역치를 낮춘 임의의 조작적 진단 기준을 이용하여 정의하였다. 또한 우울장애를 주요우울장애군과 기분부전장애, 경도우울장애, 아증후군적 우울장애를 포함한 비주요우울장애군으로 크게 두 군으로 분류하였다. 혈관성 우울장애는 우울증의 심각도가 아증후군적 우울장애 이상이고 뇌자기공명영상검사 상 심부백질 또는 피질하 회백질에서 수정 Fazekas 척도 2이상의 백질 고음영 신호가 있는 경우로 정의하였다. 백질 고음영 신호는 수정 Fazekas 척도를 이용하여 반정량적(semi-quantitative)으로 평정하였고, 또한 자동정량법(automated quantification methods)으로 용적(volume)을 측정하였다. 3년 추적연구는 기저연구의 2차 정밀검사 반응자를 대상으로 기저연구 2차 정밀 조사와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결론: 노년기 우울장애는 지역사회에 내에서 매우 흔하고, 만성적인 경과와 다양한 진단적 변화를 보여주었다. 백질 고음영 신호는 향후 우울장애 발병에 중요한 위험인자로 작용하고 있었는데, 이 소견은 혈관성 우울증의 가설을 지지해준다. 혈관성 우울증은 노년기 우울장애의 임상특징과 그 영향을 설명하는 유용한 진단 구성개념(construct)이다.

노년기 우울증; 혈관성 우울증; 유병률; 백질 고음영 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