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장암 세포에서 표적 항암제 XIAP와 AKT 억제제의 효능에 관한 연구 : Study on the Effects of XIAP and Akt inhibitor on Colon Cancer Cel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맹형건

Advisor
이왕재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대장암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학과 면역학 전공, 2013. 2. 이왕재.
Abstract
서론: 대장암의 주요 화학요법은 과거 40년 이상 동안 5-FU였다. 그리고 5-FU와 함께 Irinotecan과 Oxaliplatin, Capecitabine의 병행처리를 통한 개선된 화학요법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세포 독성 항암제들의 병행처리는 부작용이 있어서, 이를 억제하고 더 나은 치료 효과를 얻기 위해 표적 암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VEGF을 표적으로 하는 Bevacizumab과 EGFR을 표적으로 하는 Cetuximab과 Panitumumab이 대표적인 표적항암치료제이다. 그러나 이 표적치료제는 제한된 환자에게만 적용된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이 VEGF와 EGFR을 표적으로 하는 신호전달 경로 외에 현재 암 생리와 연관된 다양한 신호전달 경로가 연구되고 있다. 이 중 세포 사멸과 관계된 XIAP와 Akt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이 Akt와 XIAP의 관계는 Akt가 XIAP를 안정화 시켜 caspase와 결합하게 되고 그 결과 암세포의 사멸을 억제하기 때문에 항암 연구의 중요한 표적이 될 만하다. 그래서 XIAP와 Akt를 대상으로 항암연구를 진행했다.
방법: 대장암 세포주에 XIAP inhibitor (XIAP 억제제)와 MK2206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MTS 분석을 시행하였다. 그리고 MK2206의 대상인 인산화된 Akt (p-Akt)와 XIAP 억제제의 대상인 XIAP의 세포 내 단백질 양을 western blotting을 통해 확인하였다. 위 결과를 토대로 XIAP 억제제와 MK2206에 병행 처리 시에 상승 효과가 있는 대장암 세포주를 선택하고 XIAP 억제제와 MK2206처리 후에 p-Akt와 XIAP를 western blotting을 통해 확인하였다. 그리고 세포 사멸을 trypan blue dye exclusion 분석과 활성화된 caspase-3과 caspase-9의 western blotting을 통해 확인하였다. 그리고 군체 형성 분석(colony form assay)을 통해 세포 성장이 억제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과: MTS 분석 결과, 대장암 세포주에 XIAP 억제제와 Akt 억제제인 MK2206를 병행 처리했을 때 단독 처리했을 때 보다 세포 독성 효과가 높았다. 그리고 대부분의 세포주들은 p-Akt와 XIAP 발현이 높았다. XIAP 억제제와 MK2206에 상승 효과가 있는 대장암 세포주들에서 XIAP 억제제과 MK2206 동시 처리 시에 p-Akt와 XIAP가 감소하고 세포사멸과 관련된 활성화된 caspase-3와 caspase-9가 감소하였다. 군체 형성도 XIAP 억제제과 MK2206을 동시 처리한 군에서 현저히 저하되었다.
결론: p-Akt에 의한 XIAP의 안정화는 caspase-3와 caspase-9의 활성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사멸을 억제했다. MK2206에 의한 p-Akt의 감소는 XIAP 억제제에 의한 XIAP 감소로 이어지고, caspase를 활성화 시켜서 결국에는 세포가 사멸되었다. 이 결과는 XIAP 억제제와 Akt 억제제의 병행처리가 대장암 치료에 있어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187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