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조현병 고유전부하를 지닌 정상인에서 얼굴 정서 처리에 관한 기능적 자기공명영상 연구 : A 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study of facial emotion processing in healthy subjects with high genetic loading for schizophreni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혜윤

Advisor
권준수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조현병일차 직계 가족얼굴 정서 처리편도체기능적 자기공명영상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학과, 2014. 2. 권준수.
Abstract
얼굴에 나타난 정서 처리 (facial emotion processing)는 사회 인지 기능에서 정서 처리 과정과 관련된 중요한 기능이다. 최근 많은 연구들이 조현병 환자들에게서 얼굴 표정에 나타난 정서를 인지하는 능력이 손상되어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그러나 조현병의 얼굴 정서 처리와 관련된 신경생물학적 이상에 유전적인 소인이 관여하는지에 관해서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번 연구는 기능적 자기공명영상을 이용하여 조현병의 고유전부하를 가지고 있으나 임상 증상이 없는 정상인에서 얼굴 정서 인식과 관련된 뇌기능 이상을 규명하여 정서 처리 과정과 관련된 조현병의 기질적 표지인자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16세 이상 35세 이하이고 조현병의 직계 가족이면서 추가적으로 삼차 친족 내에 정신증 환자가 1명 이상 있는 정상인 17명과 성별 및 연령, 교육 연한을 짝지운 정상 대조군 17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은 암시적 얼굴 정서 처리 (implicit facial emotion processing) 과제를 수행하면서 기능적 뇌자기공명영상을 촬영하였다. 얼굴 정서 처리 과제는 공포, 행복, 중립의 세 가지 정서를 표현한 6명의 얼굴을 보여주면서 성별을 판별하도록 구성되었다. 집단 내 및 집단 간 전뇌분석 (whole brain analysis)을 시행하고 편도체 (amygdala)에 대하여 관심 영역 (region of interest) 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현병의 유전적 고위험군에서 공포 정서 및 중립 정서의 얼굴 정서 처리 과제 시에 정상 대조군에 비하여 관련된 뇌 영역의 활성화가 저하됨이 관찰되었다. 전뇌분석에서 공포 정서 자극 시에는 후두엽 (occipital lobe), 방추상이랑 (fusiform gyrus), 측두엽 (temporal lobe), 대상피질 (cingulate gyrus)과 편도체 등의 변연계 (limbic system) 등 시각피질- 측두엽- 변연계 영역에서 활성 저하가 나타났으며, 중립 정서 자극 시에는 시각피질 외 상기 영역들과 더불어 전전두엽 (prefrontal cortex)영역에까지 활성 저하 소견을 보였다. 관심 영역 분석에서 유전적 고위험군에서 공포정서에서는 오른쪽 편도체의 활성이 저하되어 있고, 중립 정서의 얼굴 조건 시에는 양쪽 편도체 모두에서 활성 저하가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조현병의 고유전부하를 지닌 정상인에서 편도체를 비롯한 얼굴 정서 인식과 관련된 시각피질- 측두엽- 변연계- 전전두엽 시스템의 뇌기능 저하가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얼굴 정서 인식 과정에서의 뇌기능 이상이 조현병의 기질적 표지자 (trait marker)일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19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