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면역성 콩팥 사구체 질환 동물 모델에서 알리스키렌이 IgG 대사 과정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liskiren on IgG Metabolism In a Mouse Model of Immune Mediated Glomerular Diseas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주형
Advisor
하일수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알리스키렌면역성 콩팥 사구체 질환IgG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학과, 2014. 2. 하일수.
Abstract
서론: RAS와 Ang II의 활성화는 사구체 콩팥 손상을 유도하는 주된 요인이다. ACEI 또는 ARB의 부작용을 피하고 Ang II 비의존성 경로를 차단하기 위해 레닌 활성화 억제제인 알리스키렌이 등장하게 되었다. 면역성 콩팥 사구체 질환은 IgG에 의한 면역 반응으로 일어나는 사구체 질환이다. 족세포와 근위세뇨관에서 FcRn에 의한 IgG의 이동은 V-ATPase에 의한 낮은 pH 환경을 필요로 하며 레닌 수용체는 V-ATPase의 기능을 도와 pH 환경을 조절한다. 본 연구는 면역성 콩팥 사구체 질환에서 알리스키렌이 IgG 대사 과정과 질병의 진행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방법: 제태 연령 10주 male BALB/c mice를 정상군, 정상치료군, 질병군, 질병치료군으로 나누고 질병군에 rat의 사구체로 면역한 토끼의 혈청으로부터 추출된 항사구체 기저막 항체 0.2 mg/g을 꼬리정맥을 통해 투여하고 치료군에는 20 mg/kg의 알리스키렌을 피하로 투여하였다. 질병 유발 7일째 사구체에서 세포 외 기질 단백질 합성 정도, 소변의 단백크레아티닌 비, 혈액과 소변의 mouse IgG와 특이 MAR IgG 농도, 콩팥 피질에서 TGF-1, FcRn, 레닌 수용체의 발현 차이를 평가하였다.
결과: 알리스키렌으로 치료받은 질병군에서 세포 외 기질 단백질 합성, 소변 단백크레아티닌 비, 콩팥 피질의 TGF-1 발현 양상 모두 감소하였다. 총 mouse IgG의 사구체 침착은 치료받은 질병군에서 의미 있게 감소하였다. 총 mouse 항체와 특이 MAR IgG의 혈액 농도는 치료받은 질병군에서 치료받지 않은 질병군에 비해 증가하였고 특이 MAR IgG의 소변 농도는 치료받은 질병군에서 감소하였다. 콩팥 피질의 FcRn과 레닌수용체 발현은 치료받은 질병군에서 치료받지 않은 질병군에 비해 억제되었다.
결론: 면역성 콩팥 사구체 질환에서 알리스키렌은 FcRn을 통한 IgG의 대사 과정의 조절과 레닌수용체의 과다발현을 억제함으로써 질병의 진행을 차단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197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edicine/School of Medicine (의과대학/대학원)Dept. of Medicine (의학과)Theses (Ph.D. / Sc.D._의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