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인에서의 T 세포 수용체 유전자 재조합 산물을 이용한 연령 추정에 관한 연구 : Age estimation using T cell receptor excision circles in Korean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소희

Advisor
이숭덕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법과학sjTRECs연령 추정DNA혈액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학과, 2015. 2. 이숭덕.
Abstract
서론: 범죄현장에서 획득된 생물학적 유래물로부터 대상의 연령을 추정하는 것은 그 사건과 관련된 대상에 대한 정보를 얻고 범죄를 해결하는 데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나이가 증가됨에 따라 혈액 내 T 세포에 존재하는 signal-joint T cell receptor excision circle (sjTREC)라는 DNA의 양이 점차 감소한다는 사실을 이용하여 국외의 몇몇 연구자들이 연령을 추정하는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 실험 모델을 우리나라 사람을 대상으로 하여 구축하여 보고, 활용화를 위해 모델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해 탐색해 보기로 하였다.
방법: 건강한 한국인 혹은 질병 요인과 관련된 DNA 시료를 수집하고, sjTREC의 독특한 염기서열을 인지하여 증폭시키는 Taqman 표지자를 기반으로 하는 real-time PCR 기술을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획득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통계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연령과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였다.
결과: 한국인 모델에서 연령과 sjTREC content 사이에 r=-0.807의 상관성이 관찰되었고, 모델에서 추정 치의 표준오차는 약 8.492년인 것으로 도출되었다. 질병 요인의 개입이 있을 경우 연령과의 상관성은 감소하였고, 그 추정 오차는 증가되었다. 또한, 흉선과 비장조직을 이용한 실험에서도 T 세포 수용체 유전자 재조합 산물을 이용한 연령 추정 실험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결론: 본 연구에서는 타 연구자들의 연구에서 다른 인종 집단을 대상으로 구축되었던 T 세포 수용체를 이용한 연령 추정 모델이 한국인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구축되었고, 구축된 모델에서의 추정치는 이전 결과와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측정 결과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한 변수가 반영된다면 실제 영역에서 보다 활용성이 높은 연령 추정 모델이 구축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혈액 이외에 다른 종류의 조직 시료에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03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