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anthine oxidase 억제제 경구 투여 후 요산(Uric acid) 생성 변화 예측을 위한 집단 약동학/약력학 모델 개발

Abstract

서론: 통풍은 여러 원인에 의해 체내 요산이 증가하여, 관절과 관절 주위 조직에 재발성 발작성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요산 생성에 관여하는 효소로 xanthine oxidase가 알려져 있으며, 그 억제제들이 개발되어 있다. 요산 생성에 대해 정량적으로 이해하고, 치료제에 대한 정량적 평가가 필요하다.

방법: 새로 개발된 xanthine oxidase inhibitor(LC350189)를 총 129명의 건강한 성인 남성에게 투약한 후, 투약 전후의 uric acid, xanthine, hypoxanthine의 변화와 약물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는 연구가 진행되었다. 약물의 농도와 uric acid, xanthine, hypoxanthine의 농도 자료를 이용하여 집단 약동학-약력학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약동학 및 정상 상태 모델을 세운 뒤 순차적으로 약동학-약력학 모델을 수립하였다.

결과: LC350189 의 약동학 모델은 1차 흡수, 1차 소실을 따르는 2구획 모델이 최종 모델이 되었다. Uric acid, xanthine, hypoxanthine 의 대사 과정과 투약 후 변화에 대해서는 억제 Emax 모델(inhibitory Emax model)을 기본으로 하였다. 이후, 약동학 및 정상 상태 모델에서 얻어진 파라미터를 고정하고, 약물이 xanthine oxidase를 억제하는 모델을 설정하여 최종 약동학-약력학 모델을 수립하였다.

결론: 본 연구에서 건강 자원자의 혈액 및 소변에서 얻어진 uric acid, xanthine, hypoxanthine 농도를 이용하여 요산 생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약동학-약력학 모델을 수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