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The) effect of palmitic acid on the production of proinflammatory cytokines and sebum in sebocytes : 팔미트산이 피지세포에서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합성과 피지 생성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종원

Advisor
윤상웅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AcneSebocyteInflammationLipidProinflammatory cytokine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학과 피부과학 전공, 2016. 8. 윤상웅.
Abstract
여드름은 피지샘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여러가지 요인이 여드름의 유발 및 악화에 관여하는데, 털집과다각질화, 피지분비 증가, Propionibacterium acnes의 집락 형성, 염증 반응이 주요 요인이다. 최근에는 고지방식이도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음이 알려져 있으나 고지방식이가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기전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이번 연구에서는 피지샘세포주인 SZ95세포를 이용하여 과도한 음식 섭취 등에 의해 유도된 고지방산 상태가 여드름을 유도하고 악화하는 기전을 밝히기 위한 in vitro 실험을 진행하였다. 피지샘세포주인 SZ95세포에 팔미트산을 처리하여 고지방식이 등에 의해 유도된 혈중 고지방산 상태를 유도한 후, SZ95세포에서 지질의 합성의 변화와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합성 및 분비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SZ95세포에서 지질의 합성의 변화는 oil red O 염색과 중성지방에 대한 ELISA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피지샘세포주인 SZ95세포에 팔미트산을 처리한 결과 oil red O 염색으로 측정한 SZ95세포의 세포질 내의 지질이 증가하였고, 중성지방에 대한 ELISA 실험의 경우 단백질로 보정한 중성지방 역시 증가하였다. 또한 피지샘세포주인 SZ95세포에 팔미트산 처리는 SZ95세포의 IL-6와 IL-8의 mRNA 발현 및 배양액 내 IL-6와 IL-8을 증가시켰다. Western blot을 이용한 실험을 통하여 팔미트산 처리가 SZ95세포에서 NF-κB와 AKT 신호전달을 활성화시킴을 확인하였다.
이번 연구의 결과는 고지방식이 등에 의해 유도된 고지방산 상태가 여드름을 유도하거나 악화할 수 있음을 제시하는 연구로서 기존의 고지방 식이 등의 특정 식이가 여드름을 악화시킨다는 임상연구의 가설을 실험적으로 입증한 연구이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14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