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비디오흉강경을 사용한 폐엽 절제술을 받는 환자에서 폐보호 환기와 함께 적용한 폐포끌어모으기 조작이 염증반응에 미치는 영향: 무작위대조시험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현주

Advisor
박재현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염증일측폐환기폐수술요법환기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학과 마취통증의학 전공, 2016. 8. 박재현.
Abstract
폐 절제술을 받는 환자에서 작은 크기의 일회호흡량(tidal volume)과 호기말양압(positive end-expiratory pressure)을 적용하여 기계환기를 할 때 폐포끌어모으기 조작(recruitment maneuver)이 염증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분명히 밝혀진 바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폐 절제술을 받는 환자에서 작은 크기의 일회호흡량과 호기말양압과 함께 폐포끌어모으기 조작을 사용했을 때 전통적인 환기방법이나 폐보호 환기방법에 비해서 폐 및 전신 염증반응 줄어들 것으로 가정하였다.
비디오흉강경을 이용한 폐엽 절제술(video-assisted thoracoscopic lobectomy)이 예정된 환자 60명을 세 군으로 무작위배정하였다. 세 군은 전통적인 환기(traditional ventilation)군, 폐보호 환기(protective ventilation)군, 폐보호 환기 및 폐포끌어모으기 조작(protective ventilation with recruitment maneuver)군이다. 양측폐환기(two lung ventilation)를 시행하기 위해 전통적인 환기군에서는 10 ml/kg의 일회호흡량을 적용하였고 폐보호 환기군과 폐보호 환기 및 폐포끌어모으기 조작군에서는 8 ml/kg의 일회호흡량과 5 cmH2O의 호기말양압을 적용하였다. 일측폐환기(one lung ventilation)를 시행하기 위해 전통적인 환기군에서는 10 ml/kg의 일회호흡량을 적용하였고 폐보호 환기군과 폐보호 환기 및 폐포끌어모으기 조작군에서는 6 ml/kg의 일회호흡량과 5 cmH2O의 호기말양압을 적용하였다. 폐포끌어모으기 조작은 폐보호 환기 및 폐포끌어모으기 조작군에서만 시행하였고 일측폐환기를 시작한 지 10분 후에 시작하였다. 기관지내시경을 사용하여 의존 폐(dependent lung)와 비의존 폐(non-dependent lung)의 기관지폐포세척(bronchoalveolar lavage)을 하였으며, 일측폐환기를 시작하기 전과 일측폐환기가 끝난 후에 두 번 시행하였다. 기관지폐포세척을 행한 시점과 동일한 때에 혈액을 채취하였다. 기관지폐포세척액과 혈장 내의 사이토카인(cytokine) TNF-α, IL-1β, IL-6, IL-8, IL-10의 농도를 측정하였다.
의존 폐의 기관지폐포세척액 내 TNF-α농도는 일측폐환기가 끝난 후 폐보호 환기군에서 폐보호 환기 및 폐포끌어모으기 조작군에 비교하여 높았다 (P = 0.049). 그러나, 의존 폐의 기관지폐포세척액 내 IL-1β, IL-6, IL-8, IL-10농도는 일측폐환기가 끝난 후 세 군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비의존 폐의 기관지폐포세척액 내 TNF-α, IL-1β, IL-6, IL-8, IL-10농도는 세 군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혈액 내 IL-10농도는 일측폐환기가 끝난 후 전통적인 환기군에서 폐보호 환기 및 폐포끌어모으기 조작군에 비교하여 높았다 (P = 0.027).
폐포끌어모으기 조작을 폐보호 환기와 함께 사용하였을 때 비디오흉강경을 이용한 폐엽 절제술을 받는 환자에서 의존 폐의 염증반응이 폐보호 환기만을 적용했을 때에 비교하여 감소하였다. 또한, 폐포끌어모으기 조작을 폐보호 환기와 함께 사용하면 전신 염증반응이 전통적인 환기에 비해서 감소하였다. 따라서, 비디오흉강경을 이용한 폐엽 절제술을 받는 환자에서 폐보호 환기와 함께 폐포끌어모으기 조작을 시행하여 국소 및 전신 염증반응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16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