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첨판폐쇄로 폰탄 수술을 받은 무증상 성인에서 부하 의존성 심실 Dyssynchrony와 심근 변형성 평가 : Load-Dependent Mechanical Dyssynchrony and Myocardial Deformation of Left Ventricle in Asymptomatic Adult Fontan Patients with Tricuspid Atresia

Abstract

폰탄 수술 후에 장기적인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폰탄 부전은 심실 기능 부전 또는 심실 기능은 보존되지만 폰탄 순환 부전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폰탄 부전에 대한 치료는 어려워 조기 진단이 중요하다. 이 연구는 폰탄 수술 후 장기간 경과한 상태에서 심실 기능과 폰탄 순환의 변화 양상 및 부하 조건에 대응한 심실기능의 변화를 알아봄으로써 폰탄 부전의 병태생리와 잠재적 심실기능 저하 여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폰탄 수술 후에 무증상인 정상 심실 박출을 보이는 성인 삼첨판폐쇄 환자에서 심실 부하 후에 심실 기능의 변화 및 폰탄 순환의 변화에 대해 평가하였다.

29명의 정상 좌심실 박출율(left ventricular ejection fraction > 50%)을 가지는 제 I형 삼첨판폐쇄 환자와 21명의 정상 대조군에서 비교 분석을 시행하였다. 안정 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한 후에 후부하를 증가시키기 위해 isometric hand grip test (IHGT)를 시행하였으며, 전부하의 변화를 보기 위해 nitroglycerin 설하정을 투여하였다. 각 경우마다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였으며, 좌심실 strain, arterial- ventricular coupling, 좌심실 dyssynchrony index, 좌심실 torsion을 측정하였다. 심부전 지표로 B-type natriuretic peptide (BNP)와 soluble ST2를 측정하였다.

P < 0.001)이 모두 감소되어 있었다.

IHGT와 nitroglycerin 투여 후에 각각의 반응에 대해 환자군과 대조군을 repetitive measured-ANOVA by Greenhouse-Geisser method로 비교하였을 때, 좌심실 longitudinal strain (group P < 0.001, within P = 0.848, interaction P = 0.045), LVdys-6 (group P = 0.042, within P = 0.026, interaction P = 0.379), 좌심실 torsion (group P = 0.027 within P = 0.106, interaction P = 0.058)은 양군 간의 비교에서 심실 부하에 따른 반응의 차이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폰탄 수술 후의 무증상의 성인 삼첨판폐쇄 환자에서 정상 좌심실 박출율을 보이더라도, 심실 변형성이 감소되어 있고, 심실 부하의 변화에 대해 부적절한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