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주변 진동의 상호상관 관계를 이용한 그린함수 도출 기법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선아

Advisor
성우제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해양플랜트엔지니어링전공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주변 진동그린함수구조물 건전성 모니터링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전공, 2015. 8. 성우제.
Abstract
해양 구조물은 복합 구조물로서 구조물의 건전성 모니터링이 필수적이며 다양한 방법으로 시행된다. 그 중 음파를 방출하여 신호를 분석하는 모니터링 기법은 작동 에너지 소모가 크고 실시간 모니터링이 어려운 한계점이 있다. 주변 소음으로 구성된 확산 음장 환경에서 두 지점의 상호 상관관계 함수를 통해 시간 영역 그린함수를 추출하는 것이 이론적·실험적으로 증명되었는데, 이를 구조물의 건전성 모니터링에 적용하면 수동형 센서 만을 사용하여 모니터링 하는 것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주변 진동으로 이루어진 알루미늄 판에서 상호상관 관계 함수를 미분하여 두 지점 사이의 그린함수를 도출해내는 실험을 진행하여 시간 축에 대칭적인 그린함수가 도출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최종적으로 판에 변화가 생겼을 때 변화를 감지하는 실험을 하여 변화 감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4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