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주변 밝기가 변화하는 환경에서의 영상 기반 혈관광용적파의 성능 개선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동석

Advisor
박광석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바이오엔지니어링전공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혈관광용적파vPPG곡선적합법잡음 제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바이오엔지니어링전공, 2015. 8. 박광석.
Abstract
영상 기반 혈관광용적파 (video-based photoplethysmography, vPPG) 측정 방법은 비접촉식으로 혈관광용적파 (PPG)를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vPPG 측정 시 주변 조도 환경 변화에 따른 영상 내 밝기 변화에 의해 혈관광용적파에 잡음이 발생한다. 주변 밝기가 변하는 상황에서 수집된 얼굴 영상에는 심혈관계 활동에 따른 얼굴 피부 색 변화와 주변 밝기 변화에 따른 광잡음이 동시에 포함되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얼굴 영상으로부터 조도 변화 정보를 수집하여 영상 기반 혈관광용적파에 발생한 광잡음을 제거하고자 하였다. 또한 영화감상이나 심야 TV를 시청하는 상황과 같이 감상하는 컨텐츠에 의해 얼굴의 밝기가 변화하는 상황에서 밝기 변화 정보를 컨텐츠로부터 직접 추출하여 광잡음을 제거하는 알고리즘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알고리즘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광잡음이 제거된 신호로부터 추정된 심장 박동수의 정확도를 계산하였다. 5분짜리 총 3개의 영상, 10명의 피실험자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심장 박동수 추정 정확도가 평균 37%에서 각각 90%, 78%로 개선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44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