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IT산업에서 표준화 과정에 따른 기업의 효율성 변화 연구 : 국내 모바일 플랫폼 표준화 사례에 대하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태은

Advisor
황준석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표준화법적 표준사실상의 표준효율성자료포락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3. 2. 황준석.
Abstract
네트워크 외부성이 존재하는 IT산업에서 표준화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표준은 표준화 과정에 따라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주도하여 사전적 합의를 통해 발생하는 법적 표준(de jure standard)과 기업 간 기술 경쟁을 통해 승리하는 기술이 시장을 지배하고 사후적으로 실질적 표준이 되는 사실상의 표준(de facto standard)으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모바일 플랫폼 시장의 표준화 사례를 통해 위의 두 가지 표준화 과정에 따른 기업의 효율성 변화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법적 표준의 사례로는 2004년 공식적으로 국내 모바일 플랫폼 표준으로 채택된 WIPI, 사실상의 표준 사례로는 현재 모바일 플랫폼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Apple의 iOS와 Google의 Android를 통해 분석하며, 기업의 효율성 측정 방법으로는 자료포락분석(Data Envelopment Analysis)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법적 표준화와 사실상의 표준화가 콘텐츠 제공 기업의 효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비교하고 기업의 효율성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표준화 과정을 확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표준화 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51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