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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벨링 및 그린카드에 의한 소비자 녹색구매행동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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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연배-
dc.contributor.author박유경-
dc.date.accessioned2017-07-14T02:28:59Z-
dc.date.available2017-07-14T02:28:59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00000001032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2530-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3. 2. 김연배.-
dc.description.abstract녹색제품 혁신의 확산을 위해서는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한 관련 시장의 확대가 필요하다. 국내에서는 이를 위해 에너지소비효율등급과 환경표지 등의 라벨링 제도와 그린카드 제도 등 수요를 촉진시킬 목적의 수단을 도입 및 시행하고 있으나 제도의 효과는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과 환경표지는 동일한 시기에 도입됐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인지도와 구매노력에 큰 차이가 있었으며, 최근에 도입된 그린카드 제도는 환경표지 이용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나 아직 그 효과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정책 수단들이 관련 시장의 촉진을 위해 활발히 사용되고 있으나 소비자 관점에서의 정책에 대한 이해 및 비교분석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에너지 및 환경 라벨링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이해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현재 시행되고 있는 환경 및 에너지 라벨과 그린카드에 대해 소비자 관점에서의 비교분석을 시도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모형 설계 및 가설 설정
4. 결과분석
5. 결론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85962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58-
dc.title라벨링 및 그린카드에 의한 소비자 녹색구매행동 비교-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51-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dc.date.awarded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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