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색적 제휴와 활용적 제휴

Abstract

산업이 고도화되고 규모의 경제가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하나의 기업이 산업활동에 필요한 모든 부분을 감당할 수 없게 되었고, 기업들은 다른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이러한 한계를 해결해나가기 시작했다. 기업간 제휴는 관점에 따라 여러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 논문에서는 제휴의 학습(learning)적인 면을 주목하여 탐색적 학습을 하는 제휴(exploratory alliance)와 활용적 학습을 하는 제휴(exploitative alliance)로 분류하려 한다. 탐색과 활용에 대한 지금까지의 많은 연구들은 단일 기업(firm level)을 분석 대상(unit of analysis) 으로 삼아 그들이 추구하는 전반적인 활동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본 논문에서는 분석 대상을 기업간 제휴(alliance level)에 초점을 맞추어 탐색적 제휴와 활용적 제휴가 기업의 혁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또한, 기업의 급진적 혁신(radical innovation)과 점진적 혁신(incremental innovation)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두 종류의 제휴를 함께 수행하는 양손잡이 제휴(ambidextrous alliance)를 도입하여 한 종류의 제휴를 수행할 때와 비교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