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에 대한 개인 사용자의 선호 요인 및 수용 의도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Daum클라우드, 네이버 N드라이브, 구글드라이브, 드롭박스, 마이크로소프트 SkyDrive, 애플 iCloud 등과 같은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에 대한 개인 사용자의 선호요인 및 해당 요인들이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사용 의도로 연결되는 구조적 영향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기존 연구 문헌 및 사용자 파일럿 설문을 통해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구성하는 주요한 속성으로 저장용량(무료저장용량), 인지된 비용(용량확장 비용), 협업성(파일공유 기능), 접근성(모바일 접속 기능), 사회적 영향력(주변 사람들의 사용 정도), 인지된 보안(보안 관련 신뢰 정도)의 6가지를 추출할 수 있었으며, 컨조인트 분석 결과 6가지 속성 모두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선호에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해당 속성이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구조적인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기술수용이론의 TAM 모형을 적용하여 구조방정식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로서 무료저장용량에 대한 만족 정도는 인지된 유용성 및 인지된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추가용량구입비용에 대해 느끼는 가치는 인지된 유용성에만 정(+)의 영향을 미쳤다. 공유기능을 통해 협업하는 정도는 인지된 유용성에만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다양한 장치로 장소에 상관 없이 접근할 수 있는 정도는 인지된 유용성 및 인지된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주변 사람들의 영향을 받는 정도와 보안성에 대한 신뢰의 정도는 인지된 사용 용이성에만 정(+)의 영향을 미쳤다. 매개변수로서 인지된 유용성 및 인지된 사용용이성은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수용의도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다음으로 구조방정식 분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경로만으로 구성한 모형으로 최종 수용의도(BI)로의 총효과를 추정하였으며, 이를 컨조인트 분석에서의 상대적 중요도와 비교하였다. 두 결과를 비교하였을 때 가장 중요한 속성은 공통적으로 접근성 이었으며, 2 - 3 순위는 순서는 다르지만 무료저장용량 및 협업성이 차지하였다. 그 결과로부터 더 진일보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생태계 조성을 위해 각 회사의 서비스간 상호호환성에 기반한 통합적인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제공이 중요할 것이라는 함의를 찾을 수 있었다. 두 분석 방법론에서 접근성과 협업성을 경제적 카테고리로 묶고, 저장용량과 인지된 비용을 기술적 카테고리로, 사회적 영향력과 인지된 보안을 환경적 카테고리로 분류한 결과는 일치하였는데, 기술적인 부분이 가장 중요하게, 그 다음으로 경제적인 부분이, 그리고 그 뒤로 환경적인 요인이 중요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시사점에서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더욱 개선, 발전 시킬 수 있는 사항들을 제안해 보았다. 본 연구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대상으로 컨조인트 및 구조방정식 분석을 적용하고, 그 결과를 같이 비교한 첫 번째 연구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