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의 기술제휴 포트폴리오의 기술역량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

최근 기술제휴(Technology alliance) 빈도의 증가는 하이테크 산업(High-tech industry)에서 두드러지고 있는 현상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술제휴 파트너를 어떻게 선정해야 하는가에 대한 기준은 전략적으로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확대된 자원기반관점(Extended Resource-based view)에 기반하여 파트너의 외부적 자원이 기업의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파트너 선정에 있어서 자원의 범위를 내부적 범위로 한정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파트너의 포트폴리오가 보유한 기술역량과 혁신성과의 관계에 대하여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파트너의 기술제휴 포트폴리오의 규모와 파트너의 흡수역량이 해당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파트너의 포트폴리오가 보유한 기술역량은 혁신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파트너의 기술제휴포트폴리오의 규모는 음의 조절효과를 가지고 있고, 파트너의 흡수역량은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다.

확대된 자원기반관점; 기술제휴; 기술역량; 흡수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