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식기반 관점에서 본 기술이전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승호

Advisor
강진아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기술이전지식기반 관점암묵적 지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4. 2. 강진아.
Abstract
급변하는 환경 변화 속에서 조직 외부로부터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여 혁신성과를 향상하고, 나아가 지속가능 한 성장을 이루는 것이 중요한 기술전략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다른 조직으로부터 기술을 성공적으로 이전받는 방법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기업의 기술이전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에서 기존 연구에서 비교적 실증연구 및 분석이 부족한 암묵적 지식의 이전에 집중하여 기업이 성공적으로 기술이전을 시행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술적 지식을 명시적 지식과 암묵적 지식으로 구분하여 기술이전에서 암묵적 지식의 이전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기술이전 성과는 명시적 지식과 암묵적 지식이 함께 이전될 때 발현된다는 가정하에, 양수기업의 기술 지식의 양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기업 간의 기술적 거리와 지리적 거리를 측정하여 암묵적 지식의 이전이 기술이전 성과에 미치는 조절 효과를 회귀분석 하였다. 한편, 성공적 기술이전이 양수기업의 기술혁신과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혁신성과와 재무성과를 모두 성과지표로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기술이전 시 양도기업과 양수기업 사이의 원활한 암묵적 지식의 이전은 혁신성과와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55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