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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혁신 루틴이 제품진화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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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윤정섭

Advisor
이정동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제품진화혁신 루틴행위자기반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4. 2. 이정동.
Abstract
본 연구는 서로 다른 루틴을 보유한 기업들이 생산한 제품이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작용에 의해 진화한다는 논리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행위자기반모형을 활용하여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작용을 시뮬레이션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분석 대상 산업은 휴대폰 산업이며, 휴대폰 산업에는 서로 다른 혁신 루틴을 보유한 기업들 -모방집중기업, 점진적혁신집중기업, 급진적혁신집중기업, 그 외 일반기업- 이 존재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휴대폰 산업의 소비자 효용을 판단하기 위해 헤도닉가격모형을 활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제품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논리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결과를 살펴보면, 각 기업의 진입전략은 동일하지만 혁신 루틴이 다른 경우에, 제품진화가 더 빠르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방집중기업과 점진적혁신집중기업이 초기 시장에 진입하고, 진입시점부터 꾸준한 경쟁을 통해 혁신과 모방을 수행하며 제품진화를 발생시키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제품진화과정에서 새로운 제품특성은 급진적혁신집중기업에 의해 도입되며, 도입된 특성들의 진화는 주로 모방집중기업과 점진적혁신집중기업에서 발생되었다.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새로운 제품특성을 도입할 때보다 기존의 특성을 향상시킬 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모방집중기업과 점진적혁신집중기업이 시장을 지배한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제품의 생존과 진화는 경제체계가 선택한 결과이며, 각 기업의 혁신 루틴이 반영된 신제품개발전략과 진입전략이 경쟁기업들의 생존과 퇴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들로부터 기업이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한 신제품개발전략과 진입전략, 그리고 시장정책을 도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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