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음반사 시장집중도 상승에 따른 음악생산물 특성 분석 - 다양성, 혁신성, 창조성 관점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은철

Advisor
황준석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음반사음악다양성혁신성창조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5. 2. 황준석.
Abstract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음악시장의 큰 변화를 초래하였다. 기존에 음악 산업의 주를 이루었던 CD나 TAPE 등 실물매체는 이제 거의 사라졌고 컴퓨터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음악을 마음껏 들을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음악산업의 구조도 변하였다. 통신사나 인터넷 기업들이 음반사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들은 그 동안 주로 음악 상품에 대한 경쟁이 아닌 불법적인 방법으로 독과점적 지위를 형성과 유지, 그리고 매출액 극대화 경쟁을 벌이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 한국 대중음악시장에서 몇몇 음반사들의 시장집중도 상승이 음악 생산물의 특성(다양성, 혁신성, 창조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시장에서 음반사들의 시장집중도 상승현상은 제작사 다양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아이돌음악비율 상승으로 인한 장르 다양성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음반사 시장집중도 상승은 신곡의 혁신성과 창작 창조성에도 각각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57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