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테크 기업의 원활한 지식 이전을 위한 제휴네트워크 구조 및 파트너 기업 특성

Abstract

본 연구는 사회적 네트워크 이론(Social network theory)을 바탕으로 전략적 제휴의 형성에 대하여 분석한 연구이다. 기존의 연구들은 파트너 기업과의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에 있어서 신뢰가 왜중요한지는 살펴보고 있었으나, 이러한 파트너 기업간의 원활한 협력을 가져올 수 있는 신뢰가 형성될 수 있는 제휴 네트워크 환경을 어떻게 구축하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어떻게 분별(identify) 할 수 있을지는 비교적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뢰를 바탕으로 파트너간의 원활한 협력을 가능하도록 하는 제휴네트워크 환경 및 파트너들의 특성을 사회적 네트워크(Social network) 관점에서 규명하고자 한다 : (1) 제휴 네트워크 거버넌스 구조 (2) 파트너 기업과의 경쟁 정도 (3) 파트너 기업의 기술적 역량. 2001년부터 2007년까지 140개 하이테크 기업들의 2,079개의 전략적 제휴의 음이항 회귀 분석(negative binomial regression) 결과, 제휴 네트워크 구조를 조밀하게 구성할수록 기업의 혁신 성과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었으나, 만약 파트너 기업과 중심(focal) 기업간의 경쟁 정도가 심하다면 이러한 긍정적인 효과는 다소 경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