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기술표준화 방법론 연구: 사물인터넷 무선 통신 기술 계층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echnology Standardization Method using Network Analysis: Focused on Wireless Communication Technology Layer of Internet of Things

Abstract

기술 표준은 기술적 특성과 사양에 대한 일종의 사회적 합의로서 기술의 발달과 함께 모든 산업에 걸쳐 존속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과 함께 기술의 상호호환성을 제공하고 시장의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전략적인 요소로 각광받고 있다. 이에 기술 표준 연구(표준화 연구)는 기술 표준의 채택 과정과 이로 인한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여 이론적 및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에서는 기술 표준의 기술적 측면보다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이나 경제적 효과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기술 표준에 있어 고려되어야 하는 기술의 가치에 대한 분석을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는 구조적 한계가 존재한다.

본 연구는 기술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도출한 기술 차별화 정도와 기업별 기술 선호도 함수를 두 단계 게임 이론 분석 방법에 반영하여 보다 기술 가치 중심적인 새로운 기술 중심 표준 연구 방법론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 실증 사례로 사물인터넷의 무선 팬 기술을 선정하였으며, 본 연구 방법론을 통해 해당 시장의 기술 구조 및 표준 관련 함의를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