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시장의 대체 및 보완 관계 분석: MCN(Multi Channel Network)을 중심으로 : Internet Video Service Market Based on the Analysis of Substitution and Complement Relation: Focused on MCN(Multi Channel Network)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준민

Advisor
황준석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MCN1인 창작자양면시장롱테일이용자 혁신이용과 충족 이론적소이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6. 2. 황준석.
Abstract
ICT 혁신으로 TV 3.0 시대에 진입하게 되면서, 전통적 방송사업자들의 틈새 속에 1인 창작자 중심의 MCN이 새로운 콘텐츠사업자로 부상하였다. 본 연구는 전문사업자 중심의 OTT와 1인 창작자 중심 서비스인 MCN의 대체 및 보완관계를 분석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시장에서 1인 창작자 콘텐츠의 경쟁력을 파악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매체 간의 관계 분석에 적합한 이용과 충족 이론과 적소이론을 접목한 방법론을 사용하였으며, 자료로는 OTT와 MCN을 모두 사용해본 수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특성인 사용 용이성, 상호작용성, 선택의 다양성, ICT 혁신 특성인 미디어 결합효과, 유저의 혁신참여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OTT는 사용 용이성 차원에서 MCN은 상호작용성과 유저의 혁신참여 차원에서 상대적인 우위를 나타냈으며, 기능적 유사성의 원리에 따라 사용 용이성, 미디어 결합효과 차원과 같은 플랫폼 측면에서는 대체적 관계를, 상호작용성, 유저의 혁신참여 차원과 같은 콘텐츠 측면에서는 서로 상이한 보완적 관계를 형성함을 확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6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