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업 인수를 통한 혁신성과 창출에 피인수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경험이 미치는 영향: 하이테크 산업을 중심으로 : Can Acquisitions of Prior Alliance Partners Have Better Innovation Performance in High-tech Industri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강민

Advisor
강진아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혁신성과인수전략적 제휴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6. 2. 강진아.
Abstract
혁신은 기업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특히 하이테크 기업은 혁신성과에 따라 기업의 존폐가 결정되기도 한다. 따라서 기업은 혁신 창출의 일환으로 외부지식에 접근하고 활용하기 위해 기업을 인수하지만, 모든 인수가 혁신성과를 내지는 못한다. 이에 따라, 어떻게 인수를 성공적으로 이끌 것인가에 관한 논의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피인수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가 인수에서의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피인수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는 혁신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고, 피인수 기업의 지식에 대한 학습을 촉진하며, 인수-피인수 기업 통합을 원활히 하여 혁신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나아가 이러한 관계를 인수-피인수 기업간 지식 유사성이 조절하는 효과도 살펴본다. 실증 분석을 위해 1990년부터 2010년까지 미국의 하이테크 산업에 속한 198개 기업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음이항 회귀분석(Negative Binomial Regression)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피인수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가 인수에서의 혁신성과에 긍정적 영향이 있었으며, 이러한 관계를 지식의 유사성이 부정적으로 조절하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61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