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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염병 확산 알고리즘을 통한 행위자기반 정보확산 모형 설계 : Design of Agent based Information Dissemination Model -Through Epidemic Spread Algorith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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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황준석-
dc.contributor.author차호준-
dc.date.accessioned2017-07-14T02:33:19Z-
dc.date.available2017-07-14T02:33:19Z-
dc.date.issued2016-08-
dc.identifier.other00000013725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2627-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6. 8. 황준석.-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다중 행위자기반 모형을 이용하여 확산모형을 설계하고 이를 통해 정보 확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영향력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정보를 확산시키는 주체가 되는 행위자의 행동, 이들이 형성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의 기하학적 특징, 확산되는 정보의 속성이 복합적으로 반영된 모형을 설계하였다. 면대면으로 정보가 확산되는 것과 물리적인 접촉으로 전염되는 질병의 확산 경향이 유사하다는 것을 착안하여 정보확산 메커니즘을 전염병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5단계로 표현하였다.
시뮬레이션실험으로 도출된 결과에 따르면 행위자들의 이질성이 낮을 경우소수의 정보에서는 빠른 확산이 일어나고 대다수의 정보는 확산되지 못하고 사장되는 승자독식현상이 발생하였다. 이와 대조적으로 이질성이 큰 경우에는 확산속도는 느리지만 확산되는 정보의 다양성이 보장되었다. 모든 네트워크의 기하학적인 변화는 확산 속도에 영향을 주었지만 전체 정보 수용자의 수에 영향을 주는 것은 척도 없는 네트워크에서 허브의 숫자 변화가 유일하였다. 초기확산 조건은 확산 속도에만 영향을 주었다. 정보의 특징은 확산속도와 전체 수용자의 숫자에 모두에 영향을 주었다. 이중 네트워크 효과의 영향력이 가장 두드러졌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하여 최적의 확산을 도모하기 위한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최근에 이슈가 되었던 급격한 정보의 확산현상의 원인을 SNS의 보편화와 확산되는 정보가 네트워크효과로 기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사회의 이질성과 기술수용속도, 최근 이슈가 되었던 SNS를 통한 정보확산현상, 바이럴 마케팅 등에 대한 함의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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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11
1.1 연구배경 11
1.2 연구의 필요성 13
1.3 연구 목적 15

2. 문헌 고찰 17
2.1 확산모형 17
2.1.1 혁신확산모형 17
2.1.2 소비자의사결정모형 18
2.1.3 행위자기반모형 21
2.2 정보확산모형 23

3. 연구모형 26
3.1 이론적 배경 26
3.1.1 전염병확산모형(Epidemic Spread Models) 26
3.1.2 전염병확산모형이 적합한 사례 29
3.1.3 전염병 확산모형과 정보확산의 대응 30
3.1.4 정보의 생명력이론 33
3.2 핵심가정 35
3.2.1 행위자 35
3.2.2 외부환경 네트워크 41
3.3 연구모형 48
3.3.1 모형설명 48
3.3.2 전이방법 50
3.3.3 초기조건 52

4. 연구 결과 및 해석 54
4.1 실험소개 54
4.2 행위자의 이질성과 정보확산 55
4.2.1 행위자들의 이질성이 없는 경우 55
4.2.2 행위자들이 이질성이 존재하는 경우 56
4.3 네트워크구조와 정보확산 58
4.3.1 작은 세상 네트워크 59
4.3.2 위치기반 네트워크 59
4.3.3 척도 없는 네트워크 60
4.4 초기조건과 정보확산 61
4.4.1 초기수용자의수 61
4.4.2 바람잡이의수 62
4.5 정보의 특징과 확산 63
4.5.1 네트워크효과와 확산 63
4.5.2 반복효과와 확산 65
4.5.3 확산효과와 확산 66
4.5.4 주의환기효과와 확산 66

5. 함의점 68
5.1 최적의 확산방법 68
5.2 촛불집회와 정보확산 70
5.3 이질성과 확산되는 정보의 다양성 74
5.4 바이럴 마케팅에서 초기조건의 중요성 78
5.5 정보의 형태와 확산 80

6. 결론 82
6.1 요약 및 시사점 82
6.2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83

참고 문헌 85

부록 1 : 행위자기반 시뮬레이션 모형 91

Abstract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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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756556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행위자 기반 모형-
dc.subject정보확산-
dc.subject네트워크구조-
dc.subject전염병 확산 알고리즘-
dc.subjectInformation dissemination-
dc.subjectNetwork topology-
dc.subjectMulti agent based model-
dc.subjectepidemic spread algorithm-
dc.subject.ddc658-
dc.title전염병 확산 알고리즘을 통한 행위자기반 정보확산 모형 설계-
dc.title.alternativeDesign of Agent based Information Dissemination Model -Through Epidemic Spread Algorithm-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HoJune Cha-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96-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과대학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dc.date.awarded20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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