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3D 모델의 형상변형 방법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장준영

Advisor
김명수
Major
공과대학 컴퓨터공학부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베지에 곡면형상 변형3D 브러시얼굴 정합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컴퓨터공학부, 2016. 8. 김명수.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3D 모델의 형상 변형 과정에서 사용 목적에 따라 적용 가능한 서로 다른 네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먼저 쿼드 모델에서 직사각형 모양으로 영역을 선택하고, 이를 베지에 패치로 근사하여 변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베지에 패치의 변형은 컨트롤 포인트의 움직임으로 나타낼 수 있고, 이를 이용하여 임의의 점을 움직이는 동작도 컨트롤 포인트들의 움직임으로 나타내었다. 모델 위에 원하는 궤적을 그려 무늬를 만들어내는 3D 브러시 기능은 그린 궤적을 중심 곡선으로 하는 베지에 곡면을 만들어 정해진 함수에 따라 정점을 변형하는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다. 또한 뿔 모양을 만들어 원래 메시와 합성하는 기능, 여러 특징점들을 이용하여 표준 얼굴 모델을 3D 스캐너 등을 통해 만들어진 모델과 유사하게 만드는 얼굴 정합 기능을 구현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26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