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Fi Fingerprint 매칭 개선 및 환경 내성 신호를 이용한 실내 측위 기법 : Indoor positioning with Refined Wi-Fi Fingerprint Matching and Environment-resistive Signals

Abstract

스마트폰의 상용화와 함께 건물 내부의 Wi-Fi AP 보급도 증가하면서, 사용자의 위치 및 상황에 맞춰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치 기반 서비스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기존 Wi-Fi 시설을 이용하면서 사용자의 위치를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는 Wi-Fi 기반 측위 기법이 중요하게 되었고, 이에 대한 연구도 진척되었다. 그러나 건물 구조 및 내부에 있는 기물이나 지나다니는 사람에 의하여 생기는 Wi-Fi 신호의 불안정성 및 위치 추적에 최적화가 되어있지 않은 Wi-Fi의 설계적 한계에 의해서 정확한 위치 추정이 어려움이 따르게 되어, 위치 기반 서비스에 사용될 수 있는 상용화 가능한 Wi-Fi 기반 측위 기법은 아직 실질적으로 나오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Wi-Fi 기반 측위 기법이 가지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Wi-Fi 신호의 특성 및 실내에서의 사람의 행동 양식을 파악하고, 이를 이용한 새로운 Wi-Fi 신호 매칭 기법과, Wi-Fi 신호에 비해서 실내 환경의 영향을 덜 받는 대체 신호를 통하여 측위 오차를 보정하는 방법을 합한 새로운 Wi-Fi 기반 실내 측위 기법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서 사용자가 익숙하지 않은 실내 환경에 있는 상황에서도 가고자 하는 목적지를 찾아낼 수 있도록 하였고, 이것이 정말로 목표하고자 하는 넓고 열린 실내 공간에서도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실험을 통해서 검증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