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렬 ST-DBSCAN의 In-database Analytics Function으로의 설계와 구현

기존에 사용되던 데이터 분석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꺼내, 별도의 분석 툴을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한 후 이를 다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방식이었으나, 데이터의 양이 증가를 함에 따라, 데이터를 꺼내는 단계를 생략시킬 수 있는 In-database Analytics에 대한 연구가 주목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밀도기반 군집화 알고리즘 중 하나인 DBSCAN 알고리즘을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환경에 맞도록 개선하였으며, 프로시저로 이루어진 라이브러리로 만들어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수행이 가능하게 하였다. 제안한 알고리즘의 성능 비교를 위해 Apache Spark 프레임워크 에서 실행한 분석 그리고 인메모리 컬럼 기반 데이터베이스에서의 분석을 진행하여 성능을 비교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알고리즘은 scaleup 및 speedup의 실험에서 좋은 결과를 보였다.

시공간 분석; In-database Analytics; 밀집도 기반 분석; 병렬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