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소나 시뮬레이터를 위한 수중 순간 소음 연구 : A Study on Underwater Transient Noise for Passive Sonar Simulato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잠수함 수동소나 시뮬레이터 훈련자를 위한 수중 순간 소음을 모의하기 위해 군사적 주요 소음원인 프로펠러 항공기 소음과 입수 충격 소음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소음 알고리듬은 기존 실험과 이론적 연구를 토대로 제시되었다. 프로펠러 항공기 소음에 대한 연구는 실험적 결과를 바탕으로 제시된 식을 이용하여 소음원을 모의하고, 등속 반무한 환경에서 집적적인 음선 경로를 이용한 음파 전달 현상으로 모의하였다. 입수 충격 소음에 대한 연구는 얕은 수심의 황해에서 청해호에 탑승 후 입수 충격 소음 측정에 대한 실험으로 진행되었으며, 시간 영역 신호, 에너지 스펙트럼 밀도 등을 통한 소음의 기본적인 특징 분석과 케이스별 비교를 통해 실험 분석을 하였다. 최종적으로, 버블이 폭발하는 물리적 현상을 기반으로 모의된 신호와 계측 값간 비교 결과 만족스러운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