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냅샷을 기반으로 한 V8엔진에 대한 웹 앱 로딩시간 및 공간 최적화

Abstract

기존에는 웹 앱의 로딩 시간을 가속하기 위한 스냅샷(snapshot) 기반의 최적화에 관한 연구들이 웹킷(WebKit) 브라우저상에서만 이루어졌다. 본 논문은 위 최적화를 크롬(Chrome) 브라우저에 구현하되, 구현의 용이성을 위해 크롬 브라우저 내의 유사한 최적화인 V8 Serializer를 이용했다. 구현상에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점을 제시하였다. 구현에 성공하여 전체 로딩시간이 최대 1.8배만큼 감소했다.

또 생성된 스냅샷의 크기가 상당하여 발생하는 공간 오버헤드를 압축하여서 해결하고, 압축 해제를 병행으로 하여 압축 해제에 소모되는 비용을 최대한 줄였다. 이 과정에서 Lock의 빈도를 줄일 수 있는 휴리스틱과, 최적의 성능을 보이는 압축 단위의 크기를 제안하였다. 병행 압축 해제 기법을 적용하기 전 4.5∼18.5% 정도로 나타나던 전체 로딩타임 상의 오버헤드가 0.5∼1.9% 정도로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