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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밴드갭 기준 전압을 위한 고차 곡률 보상 방법 : High-Order Curvature Compensation Technique for Automotive Bandgap Reference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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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김수환 | - |
dc.contributor.author | 하동우 | - |
dc.date.accessioned | 2017-07-14T02:42:47Z | - |
dc.date.available | 2017-07-14T02:42:47Z | - |
dc.date.issued | 2016-08 | - |
dc.identifier.other | 000000136014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22815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전기·정보공학부, 2016. 8. 김수환. | - |
dc.description.abstract | 밴드갭 기준 전압 (BGR) 회로는 ADC, DRAM, flash memory 같은 제품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BGR 회로는 PTAT (proportional to absolute temperature) 와 CTAT (complement to absolute temperature)의 합에 의해 온도에 둔감하다. 특히나 차량용 제품에서는 매우 필수적인 회로이기도 하다. 차량용 BGR 은 자동차의 열기와 냉기 환경에서 지속되어야 함으로 매우 넓은 온도 범위에서 동작 하여야 한다.
Conventional BGR 은 3가지 주요 소자들을 사용하고 있다: mosfet, 저항, BJT. BGR 에서의 저항은 성능을 결정 할 수 있는 중요한 소자이다. 그러므로 이 저항 값을 쉽고 빠르게 찾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엑셀을 이용한 programmable BGR designer 를 제시하였다. 간단한 test circuit 으로 base-emitter 전압을 파악한 후 몇 번의 iteration 을 통해 구해진 VREF 와 설계 목표 출력 전압의 오차를 보정 매개변수로 생성하여 좀 더 새로운 출력 전압을 목표로 계산해낸다. Conventional BGR 관점에서 보면, PTAT 와 CTAT 는 1차 온도 계수만을 보상한다. 하지만 차량용 제품의 BGR 은 매우 정밀한 성능을 요구해, conventional BGR 로서는 부족하며, 1차 외에 고차 온도 계수를 보상하는 방법이 몇 번 제안된 적이 있다. 1차 온도 계수만 보상하는 것이 아니라, 고차 온도 계수도 보상하는 방법이 두 개의 BGR 곡률 합을 통해 제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1개의 BGR core 에서 2개의 곡률을 생성해 합쳐서 고차 곡률 보상 방법을 제안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1 제2절 논문의 구성 3 제2장 밴드갭 기준 전압 회로의 구조 4 제1절 Voltage-mode 밴드갭 기준 전압 회로의 구조 4 제2절 Current-mode 밴드갭 기준 전압 회로의 구조 7 제3절 Programmable 밴드갭 기준 저압 회로 designer 10 제3장 차량용 밴드갭 기준 전압 측정 15 제1절 Conventional BGR 시뮬레이션 결과 15 제2절 Conventional BGR layout 및 측정 결과 19 제3절 향후 제안하는 방향 21 제4장 제안하는 고차 곡률 보상 밴드갭 기준 전압 26 제1절 회로 구조 및 정성적 설명 26 제2절 전류 거울 기법 30 제3절 제안하는 고차 곡률 보상 밴드갭 기준 전압 회로 34 제4절 Layout 및 시뮬레이션 37 제 5 장 결론 40 참고 문헌 41 Abstract 43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1760991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밴드갭 | - |
dc.subject | high-order curvature compensation | - |
dc.subject | temperature coefficient | - |
dc.subject | automotive | - |
dc.subject.ddc | 621 | - |
dc.title | 차량용 밴드갭 기준 전압을 위한 고차 곡률 보상 방법 | - |
dc.title.alternative | High-Order Curvature Compensation Technique for Automotive Bandgap Reference | - |
dc.type | Thesis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itation.pages | 44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공과대학 전기·정보공학부 | - |
dc.date.awarded | 2016-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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